12월부터 시행 전망
기존 20%서 30%로 확대
청약 미달 물량 주관사가 떠맡게 돼
전문가들 "장기적으로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 고려해야"

(사진=금융경제신문)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물량이 확대될 전망이지만, 증권업계는 울상을 짓고 있다. 공모 청약 미달 물량은 주관사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에 개인 대상 공모주 물량 확대에 대해 업계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사진=금융경제신문)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다음 달부터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상장 예정 기업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면 일반투자자(개인) 배정 물량이 기존보다 늘어나게 된다. 다만 청약 미달 시 미청약 물량은 주관사에 돌아가기 때문에 공모주 시장 전체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미청약 시 주관사가 미달 물량 떠맡게 돼

지난 18일 금융위원회는 ‘기업공개(IPO) 공모주 일반청약자 참여기회 확대방안’을 내고 공모주 청약 방식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골자는 기존 배정 물량인 전체 청약주의 20%에서 30%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 같은 개선방안이 개인투자자의 공모 청약 기회 확대를 보장하기 위해 도출됐지만, IB업계는 곤란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모 청약이 흥행하는 ‘대어’급 상장에는 청약이 미달되지 않을지 몰라도, 이후 공모주 청약 열기가 식으면 주관사가 미달 물량을 맡아야 해 불확실성이 더욱 증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재는 공모주 청약이 흥행하는 분위기이지만 과거에는 미달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며 “기관 수요예측에서도 한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는데, 기관이 인수를 안 하면 개인투자자도 그 여파로 청약 참여율이 저조했다. 경쟁률이 1:1도 안 되는 경우도 있었다. 미 청약 발생 시 주관사가 미 청약 물량을 감당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후 청약 열기가 시들해지면 주관사가 물량을 떠안아야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 ‘포퓰리즘 정책’에 멍드는 자본시장

공모주 청약 개선방안 및 공매도 금지 연장 등 최근 들어 정부가 ‘동학개미’의 표심을 얻기 위해 인기 영합적 정책을 내고 있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주식시장 공매도 한시 조치를 한 차례 연장해 약 1년간 공매도를 막은 것도 결과적으로 개인투자자의 힘이 세졌기 때문이라고 본다”고 말하며 “공모주 청약 물량 확대도 공모주 시장이 흥행하다 보니 자본시장의 전체적인 흐름보다는 개인투자자 편을 들어준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의 반응은 장기적으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내다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으로 수렴한다.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핫마켓’으로 부상했지만, ‘콜드마켓’일 때도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하면 좋았을 것이란 입장이다.

지난 12일 열린 금융투자협회가 진행한 ‘IPO 공모주 배정 이슈와 개선방안 토론회’에서 업계 전문가들은 IPO 제도 개선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공모주 청약 개인 물량 확대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되지 못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학계와 증권사 관계자들은 기존 방안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