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에 각종 규제안 입법까지 … 영업환경 나빠지며 생존 경쟁 치열
금융당국 생보업계 업황 악화 따른 신사업 통로 열어줘 … 외국계 보험사 매각 언급 늘어

사진설명 - 바닥을 뚫고 들어간 기준금리 영향으로 생명보험업계는 올 한해 최대 위기를 여러번 맞게 됐다. 그러자 새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사활을 걸면서 금융당국이 일부 화답했으나 너무 늦은 대처로 골든타임이 지났다는 평가를 들어야 했다.
사진설명 - 바닥을 뚫고 들어간 기준금리 영향으로 생명보험업계는 올 한해 최대 위기를 여러번 맞게 됐다.
그러자 새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사활을 걸면서 금융당국이 일부 화답했으나 너무 늦은 대처로 골든타임이 지났다는 평가를 들어야 했다.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2020년 한 해 생명보험업계는 물밑 생존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된 한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IFRS17을 오는 2023년부터 한다고 못 박으면서 부채관리는 중요해졌고 동시에 코로나 시국 속 맞이한 제로금리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 산업을 추진해야만 했다.

금융당국도 위기를 직감하고 신사업 진출에 적극 호응하며 헬스케어, 빅데이터, 핀테크 자회사 설립인가 등 다양한 통로를 열어줬다. 다만 보험업계 전반적 규제가 속속 등장하자 외국계 보험사들의 잇따른 매각 소식이 돌며 업계는 뒤숭숭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이에 금융경제신문은 앞으로 다가오는 2021년을 위해 올해 생명보험업계 이슈들을 되돌아보고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다.

◇ 코로나19로 맞이한 제로금리시대 … 채권 팔아 이익 방어

한국은행이 올해 3월과 5월 연달아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무려 두 달 사이 0.75% 기준금리가 내려가면서 생명보험사는 생각해보지도 못한 제로금리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이는 생명보험사가 과거 소비자들에게 팔았던 확정형 고금리로 저축보험 상품 영향으로 소비자들에게 돌려줘야 할 보험금이 많은데 이 비용을 이차손익이라고 부른다.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자연스럽게 이차손익 규모가 커지고 보험사가 충당하는 비용은 늘어난다.

다만 2000년대 들어서 이차손익 규모는 커졌음에도 생명보험사가 수익을 올린 건 소비자가 낸 보험료로 자산운용을 통해 수익을 꽤 올렸기에 가능했다. 주로 해외자산운용을 통해 이를 극대화했기에 지난 2019년 내내 해외투자한도를 높여달라고 보험업계가 요구하기도 했다.

문제는 코로나19 여파가 폭락시킨 게 기준금리 뿐 아니라 세계증시 더불어 미 국채금리마저 영향을 줬다는 점이다. 미 회사채 수익이 악화되면서 해외투자는 오히려 환차익 손해만 커지게 됐고 오히려 한국 국고채가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하게 됐다.

이처럼 생명보험사는 자산운용수익률이 낮아지자 과거 사놨던 고금리 채권을 팔아 적자를 기록하는 재무제표를 흑자로 보이도록 이익을 방어했다. 업계에선 아랫돌 빼내 윗돌 쌓는 방식으로 봤기에 시간이 갈수록 보험사 재정이 악화될 요인으로 작용하게 됐다.

◇ 구독형 헬스케어 등장 … 건강관리형 보험 새 먹거리로

헬스케어는 비대면 의료서비스로 의사와 대면하지 않고도 만성질환을 관리 받으며 소비자는 건강을 지키고 보험사는 보험 상품 개발을 한다는 컨셉으로 지난 2017년부터 생명보험업계가 신성장 동력으로 꼽았던 산업이었다.

다만 의료계 반발로 그동안 시행하는 데 한계가 커 그나마 낮은 단계 헬스케어 서비스를 시행하는 수준에서 그쳤으나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진료 필요성이 수면 위로 올랐고 코로나 위기 속 제 잇속만 챙기는 의료계 파업여파로 여론이 악화되면서 보험사는 기회가 됐다.

지금은 낮은 단계 헬스케어 수준이지만 지난 17일 금융당국에선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들을 위한 관리 또한 서비스 안으로 넣으면서 점진적 서비스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지난 11월 AIA생명이 생명보험업계 최초 구독형 헬스케어 상품을 출시해 월 5500원을 내면 보험료 할인과 연계된 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신한생명은 헬스노트라고 질병코드를 입력하면 병에 대한 모든 정보를 소개받는다.

이밖에 교보생명, 한화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등 개인 건강관리를 앱으로 연동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만들어졌고 시행 중이다. 이처럼 발빠르게 반응하는 보험사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생명보험사들이 미래 먹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쟁투로 풀이된다.

◇ 외국계 보험사 매각 이슈 급부상 … 라이나생명·메트라이프생명도 거론

생명보험사들은 이미 3저 시대(저출산, 저금리, 저성장)로 위기를 맞이했는데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논란, 1200% 수수료룰, 금융소비자보호법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한국 시장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이 외국계 회사들 사이에서 조성됐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푸르덴셜생명이었다. 안정적인 보험설계사 조직을 갖춘 푸르덴셜생명은 종신보험 명가로 알려질 만큼 유명했지만 규제가 늘어나고 종신보험 가입율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새 성장동력 찾기가 쉽지 않았다. 결국 매각에 나서게 됐다.

이를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이 포착해 달려들었다. 비록 연임을 위해 코로나19 위기에도 무리하게 자금을 출연해 인수한다는 논란이 노조사이에서 나왔지만 시장에선 생명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요구돼왔던 생명보험사 인수를 성공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나마 생명보험업계 내 후한 평가를 받던 외국계 보험사라서 높은 값인 2조 3000억원을 받을 수 있었으나 악사그룹이 내놨던 악사손해보험은 교보생명이 사겠다고 나섰으나 끝내 불발되며 흥행에 실패했다.

이밖에 시장에선 메트라이프생명과 라이나생명도 매각 한다는 말이 나왔지만 완강히 부인하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그러나 시장에선 여전히 의구심을 완전히 거두지 않았고 전 방위 규제 속 외국계 생명보험사 매각 논란은 앞으로 지속 될 전망이다.

◇ 달러종신보험 ‘핫’해졌다 … 돈 된단 소리에 너도나도

지난해 소소하게 불었던 달러보험이 삼성생명도 뛰어들었단 소식에 업계 화두로 급부상했다. 지난 2019년 치매보험 판매 이슈로 재미를 봤다면 올해는 달러보험으로 관심도가 옮겨 붙은 모양새였다.

저금리 여파에 따라 국민 다수가 자산관리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안전자산으로 불렸던 달러가 환테크 수단으로 부각된 탓이다. 저축성 상품으로 여겨 가입하고 실제 이를 활용하고 싶은 이들이 늘어났다. 그리고 지난 3월까진 실제 원 달러 환율은 1280원대로 최대치를 찍기도 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은 장점 보단 단점이 더 부각 되는 상품이었다. 종신보험이라면 가입자가 사망한 다음에 보험금으로 정산돼 지급되는 경우인데 사망 시점 환율이 가입 당시보다 낮으면 높은 금액으로 보험료를 납부했음에도 보험금은 적게 지급된다.

또 달러로 환산해 보험료를 내고 반대로 원화로 환전해 받는 구조다보니 자연스럽게 환거래에 따른 수수료를 제외하고 환차익 수익이 작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저축보험이 아님에도 가입자들이 저축보험처럼 여기고 가입을 하면서 불완전판매 논란도 커졌다.

결국 보험당국에서 일부 보험사에 대한 모니터링이 들어가면서 리스크 관리에 안간힘을 쓰곤 있지만 돈이 된단 소리에 생명보험사마다 여건만 되면 달러보험 상품을 만들기 위한 준비가 이어졌다.

◇ 생명보험사 오랜 숙원 공동재보험 등장 … 보험료 높고 시기 늦어 관심도 뚝↓

올해 1월 말 금융당국은 생명보험사가 오랫동안 요구해왔던 공동재보험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설명한대로 생명보험사 수익 악화 주범은 과거 팔았던 확정형 고금리 저축보험이다. 여기서 발생한 이차손익 문제는 자산운용수익을 늘려도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였다.

이를 위해 생명보험사들은 재보험사에게 재보험료를 지불하고 해당 보험상품 리스크를 나눠갖는 공동재보험을 출현을 요구해왔다. 실제 ABL생명은 공동재보험 출범이 공식화 된 이후 미국계 재보험사인 RGA와 리스크 전가 테스트를 진행하며 올해 8월 계약도 체결했다.

다만 문제가 심각했던 대형보험사에서 아직 구체적으로 공동재보험을 가입하겠다는 움직임이 없다. 이는 제도 도입이 늦춰지면서 금리 격차가 커졌고 이에 따라 재보험사에게 넘겨줘야 할 재보험료가 생각보다 너무 높은 것이 문제였다.

정작 제도는 도입됐지만 이를 이용해야하는 보험사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면서 공동재보험 무용론마저 휩싸였다. 기준금리 격차가 줄어들어야 그나마 해보겠다는 것인데 당분간 금리 인상 소식이 없어 보험사도 고민이 크다.

그럼에도 공동재보험은 IFRS17에 따른 부채위험을 줄이는데 큰 공을 세울 수 있다는 소리가 있는 만큼 오는 2023년까지 부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가입에 적극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