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고용 쇼크를 겪는 청년과 여성의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이 담긴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정부가 올 한해 104만명 이상의 청년을 취업난에서 구한다는 대책을 내놨다. 코로나19로 급격히 악화된 채용시장에 정부는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인원을 기존 5만명에서 11만명으로 확대하고 월 180만원을 지급하며 학교방역 등 청년 직접일자리 2만8000개 만든다. 또한, 공공 인턴은 2만명 넘게 채용한다. 기존 79만4000명 이상의 청년들의 일자리를 지원하려했던 정부는 대폭 확대해 금년 104만명+α의 청년들에게 지원한다.

◇ ‘더 많은 일자리’ 제공 … 민간기업에 청년채용 지원 대폭 확대

3일 고용노동부·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주요 골자는 민간 기업이 보다 많은 청년을 채용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 강화’다.

먼저 중소·중견기업이 정보기술(IT) 관련 직무에 청년을 채용할 경우 1인당 월 최대 18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하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의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자금을 추가 투입해 당초 5만명이었던 올해 지원 대상을 11만명으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청년 신규채용을 유도하고자 ’특별고용촉진장려금‘의 올해 지원 대상 5만명 중 2만명을 청년층에 우선 배정한다. 중소기업은 6개월 이상 청년을 채용할 경우 정부가 1인당 월 최대 10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디지털·비대면, 바이오, 문화·관광 분야 전문 인력으로 청년을 채용할 경우 일정 기간 인건비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헬스장 등 실내 체육시설 트레이너(6800명) ▲대학 비대면 학습 개발 지원 인력(3000명) ▲바이오 데이터 엔지니어 양성(1000명) ▲공연예술분야 인력지원(1500명) 등 전문인력 약 18000명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정부는 공공부문에서도 디지털, 생활 방역, 안전 등의 일자리를 직접 제공한다. 일자리를 2만8000개 지원과, 공공기관 인턴 등 체험형 일자리도 올해 1분기 중으로 4200개를 제공한다. 공공기관이 해마다 정원의 3% 이상을 청년으로 채용하도록 하는 공공기관 청년고용의무제를 2023년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 글로벌 기업과도 협력 … 정부, 청년 창업기업 해외시장 진입 지원

정부는 민간 뿐만 아니라 청년 창업기업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 발굴 및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기존 200개사 지원이 에정돼있던 지원을 600개사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일자리 창출 목표인원도 900명에서 3600명으로 늘렸다.

더불어 구글플레이,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과 협업해 청년 창업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도 지원한다. 정부는 올해 200개사에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400개사의 청년 스타트업이 경영안정을 이루고 도약할 수 있도록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고 시스템 반도체, 환경 등 분야별 창업도 촉진한다.

이 외에도 정부는 청년취업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놨다.

청년 취업에 적극 나선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청년고용 우수기업은 융자를 우대한다. 이 가운데 정부는 청년을 채용한 소상공인 1만6000명에게 청년고용특별자금을 5000억원 규모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대출 후 1년간 기존 청년을 유지하면 금리를 0.4%포인트 내려준다.

정부는 청년 정규직 등 고용증대에 대한 세제지원 연장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취업준비 중인 청년들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지원받아 보다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 강화를 약속한다"며, "구직에 애로가 있는 청년에게 필요한 맞춤형 고용지원을 확충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