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민 비서 서비스' 안내 예고
하반기부터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 국민비서 통해 안내 예정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 내 '국민비서 서비스' 안내 알림. (사진=행정안전부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앞으로 네이버·카카오톡·토스 앱에서 운전면허 갱신, 교통 과태료, 건강검진일 알림 등 ‘생활밀착형’ 행정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의 기업과 시범운영 등을 거쳐 보완사항을 점검하고 오는 3월 말 ‘국민비서 서비스’가 개시된다.

국민에게 생활에 밀착된 행정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로, 원하는 앱을 미리 설정해두면 알림부터 서비스 신청, 공과금 간편 납부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교통 범칙금 ▲교통 과태료 ▲운전면허 갱신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고령 운전자 교육 ▲국가장학금 신청 ▲일반·암 건강검진일 알림 등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연말에는 30종의 알림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국민비서를 신청하면 된다. 알림 받을 서비스 종류를 선택하고 수신 채널을 정하면 간편히 활용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계획에 따라 추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스템’ 알림을 신청하면 백신접종 일시·장소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연말까지 약 30종의 알림이 추가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홈페이지에 가입하거나, 공공 앱을 설치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보다 많은 국민에게 ‘국민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 이용도가 높은 3개의 기업과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의 이용 활성화’를 약속하고 공공서비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적마스크 재고 안내,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 등과 같이, 정부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업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와 같은 위기상황을 슬기롭게 헤쳐나갔던 경험을 갖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민비서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의 협력으로 국민 삶의 질을 바꾸는 또 한 번의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질병관리청과 협업해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