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업 예정구역 LH직원·시흥시의원 부인 투기 의혹
시흥시 “현재 전수조사 계획서를 만들며 내부적으로 논의해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V-City 개발 구역 현장 인근.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최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LH게이트’로 쏟아지는 투기 의혹에 이어 시흥시청이 개발계획을 발표한 시흥 ‘V-City(브이씨티)’ 사업에서도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 해당 사업의 철회설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시흥시가 직접 전수조사를 나설 계획이다.

12일 경인일보 보도에 따르면 현재 시흥 신도시내 과림동 소재의 땅을 매입해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LH직원과 시흥시의회 A씨 부인이 브이씨티 사업지 내 땅을 매입해 투기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위 보도에선 “사업지내 투기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대대적인 전수조사가 요구되고 있다”며 ‘투기를 색출한 뒤 민간이 아닌 공공이 주도해 사업을 추진해야한다’는 지역민의 견해를 피력했다.

논란에 대해 시흥시는 브이씨티 사업 예정구역 땅 투기 의혹과 관련 시청 직원 대상의 전수조사를 검토하고 나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LH 직원과 정치인의 V-City 투기 의혹 관련 언론보도를 보고 전수조사를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전수조사 계획서를 만들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논의해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지난 5일부터 시청 직원 대상의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투기 전수조사를 하고 있어 V-City 전수조사를 하더라도 당장은 어려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현재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은 지난해 10월 경매로 광명시 1필지(제방, 91㎡)를 취득한 것으로 파악돼 투기 의혹을 받고 있으며, 시흥시의원 A씨의 아내는 브이씨티 예정구역 내 517㎡(460평)를 3억6700만원에 산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됐다. A씨의 아내는 1평당 평균 79만원에 매수했으며, 땅 매수 뒤 해당 의원은 지방선거에서 위 부지에 대한 개발 공약을 내걸어 투기 논란이 더욱 불거지고 있다.

한편, 시흥 브이씨티 사업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60 토취장 일원 부지 221만6000㎡(그린벨트 216만5000㎡)에 오는 2025년까지 미래형 첨단 자동차클러스터 복합단지를 구성해 탈바꿈하는 프로젝트다.

미래형 첨단 자동차클러스터는 자동차 등 이동수단(Vehicle)과 관련한 최첨단 도시를 만드는 것으로 테마관광산업단지, 부품산업 연구개발(R&D) 단지 조성 등을 포함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 사업구역 확정 등이 이뤄지면 민간사업자는 브이씨티 사업지 220만㎡를 매입해 개발사업을 벌인다. 전체 사업비는 1조5000여억원이다. 위 사업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으로 나눠 시흥시가 공공부문 51%를 담당하고, 민간부문이 49%의 지분을 투입해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시흥시는 2016년 초부터 브이씨티 사업을 본격화해 같은 해 11월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작했으며, 2018년 1월 브이씨티 사업 예정구역의 지정도면을 고시한 바 있다. 시는 현재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유도개발주식회사 컨소시엄과 사업계획 등을 협의하고 있다.

지난해 4월 브이씨티 사업 진행 상황에 대해 시흥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여러 가지 문제로 사업 추진이 지연됐으나 코로나19 문제로 경기침체 및 기업의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와 V-City 개발사업에 대한 협의 정례화를 추진하고 향후 사업추진 진행사항에 대하여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 추진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