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평가, 짧은 코멘트 리뷰 대신 '태그 구름'으로 해당 가게를 한 눈에 파악
리뷰의 콘텐츠화로 양질의 리뷰 생성과 함께 리뷰어의 이력이 잘 보이는 구조

네이버 그린팩토리 본사.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네이버가 식당과 카페를 비롯한 장소 리뷰의 별점 평가를 없애고 리뷰 환경을 개편한다.

네이버는 평점 기반의 ‘별점 시스템’을 없애고, 네이버의 AI기술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태그 구름’으로 그 자리를 채운다고 17일 밝혔다. ‘태그 구름’은 방문객들의 리뷰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해시태그 형식의 통계 정보다.

네이버의 AI기술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태그 구름’

그동안 네이버의 별점 시스템은 국내외의 지역 기반 플랫폼들이 활용하는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아 왔다.

하지만 간편하게 평가를 남길 수 있고 사용자도 한 눈에 가게를 평가할 수 있다는 편의만큼, 일부 고객의 악의적인 별점 평가가 잠재 고객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업자 고충 역시 있었다. 특히, 전국을 대상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와는 달리,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오프라인 SME에게 업체 평판은 고객의 방문 여부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다.

이에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업체 정보는 충분히 제공하면서도 업체의 개성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네이버는 짧은 코멘트 중심의 리뷰 환경도 개편한다. 현재 리뷰 공간은 사용자의 업체 방문 경험을 잘 담을 수 있는 공간이지만, 정보 가치가 높지 않은 단순 인사말이나 ‘음식이 달아요’와 같이 사용자 별로 평가의 기준이 달라 참고하기 어려운 리뷰가 많고, 때로는 이유 없는 악평이 달리기도 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내 리뷰 공간을 리뷰어가 강조되는 ‘취향 공유의 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사용자는 나와 맛집 취향이 비슷한 리뷰어의 리뷰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고, 리뷰어를 ‘구독’해 이들의 리뷰만 모아볼 수도 있게 된다. 또, 리뷰어 프로필을 통해서는 리뷰어가 공개한 ‘맛집 리스트’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리뷰어’에게는 취향 기록과 공유의 의미가, 일반 사용자에게는 취향저격 가게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된다. 향후 고객의 불만을 공개적인 리뷰로 표출하지 않고도 사업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하는 기능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까지 점진적으로 리뷰 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오프라인 중소상공인 고충의 상당수가 별점 시스템과 간편 코멘트 중심의 리뷰 환경에서 온다"며 "사용자에게 익숙해진 표준 기능을 없애는 것은 도전적인 시도지만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실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