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중심 마케팅에서 고객 참여형 마케팅으로 변화
페퍼저축은행, 힐링 뮤직 콘서트 '싱투게더' 제작지원
OK저축은행, 자사 캐릭터 슈퍼히어로 '읏맨' 전면에
JT친애저축은행, 친숙한 이미지 구축에 반려견·반려묘 활용
SBI저축은행, 감동 스토리 담긴 TV CF로 감성 마케팅 강화

[금융경제신문=정성화 기자] 저축은행업권의 마케팅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있다. 과거 저축은행들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우대금리나 고금리상품 등 상품 중심의 마케팅을 펼쳐왔으나 최근 저축은행들은 감동과 재미요소를 담은 고객 참여형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 페퍼저축은행, "코로나로 힘든 소상공인에게 힘을" ... 뮤직 콘서트 '싱투게더' 제작지원

페퍼저축은행은 현재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방영 중인 '싱투게더'를 제작 지원하고 있다. '싱투게더'는 이동형 뮤직스튜디오에서 코로나19로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 출연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음악공연과 선물을 제공하는 뮤직 콘서트 프로그램으로 가수 김태우와 테이가 MC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싱투게더'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 페퍼저축은행은 방송 내 '페퍼온니피자' 룰렛게임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소상공인 돕기에 앞장서고 있다.

페퍼저축은행은 200만원 상당의 상품권, 순금 10돈, 현금 300만원, 월세 1000만원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경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4화에는10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원하면서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페퍼저축은행 관계자는 "페퍼저축은행은 종영까지 남은 4회차 방송분에서도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따뜻한 마음을 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OK저축은행, 슈퍼히어로 '읏맨' 앞세워 마케팅 활발

OK저축은행은 OK금융그룹 대표 캐릭터인 '읏맨'을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읏맨은 OK금융그룹의 'OK'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한글 '읏'이 된다는 점에서 착안된 캐릭터로 읏맨은 '뭐든지 OK'라는 무한긍정을 바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슈퍼히어로다.

'읏맨읏막툰', '읏맨패러디', '읏맨ASMR', '읏맨쿡방' 등의 콘텐츠로 구성된 읏맨 공식 유튜브채널은 지난해 1월 구독자 수 10만명을 달성해 구글 본사로 부터 '실버버튼'을 획득한 바 있으며 현재 구독자 수가 37만명에 달한다.

특히, 읏맨을 통한 마케팅은 고객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해 브랜드 가치 제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OK저축은행은 읏맨 공식 유튜브채널 운영뿐만 아니라 지난 1월에는 읏맨의 이야기를 옴니버스형식으로 녹여낸 카툰북(Cartoon book) '읏맨이야기' 발간하면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읏맨이야기는 슈퍼히어로로서 읏맨의 유쾌한 활약상이 녹아있으며 유년시절 누구나 접했을만한 전래동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하고 재치있게 패러디하면서 재미와 감동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JT친애저축은행, 저축은행업계 최초 반려견 마케팅으로 친숙한 이미지 구축

JT친애저축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저축은행업계 최초로 반려견 오디션 행사인 'JT왕왕콘테스트'를 매년 열고 있다.

JT왕왕콘테스트는 반려견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대국민 온라인투표를 통해 인기 반려견을 선발하는 행사로 지난해 12월 진행된 행사에는 약 27만명이 참여하면서 반려인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 JT왕왕콘테스트뿐만 아니라 반려묘 사진 콘테스트 ‘냥포토제닉’, SNS 채널을 활용한 반려견 관련 공익캠페인 ‘#독투게더챌린지’ 등 새로운 프로그램도 추가하면서 화제를 낳았다.

한편, JT친애저축은행의 반려견 마케팅은 상품에서도 이어진다. JT저축은행은 영업점 창구에서 반려견과 함께 찍은 사진을 직원에게 보여주면 우대조건 없이 12개월 만기시연 3.0% 금리를 제공하는 'JT쩜피플러스정기적금'도 판매하고 있다.

◆ SBI저축은행, 'SBI가 SBI를 찾습니다'로 안방에 감동 전달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말 'SBI가 SBI를 찾습니다' TV CF(광고영상)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SBI가 SBI를 찾습니다'는 S·B·I 이니셜을 가진 가족, 친구, 가게, 반려동물 등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소개해 대중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캠페인으로 SBI저축은행은 캠페인 홈페이지를 통해 S·B·I 이니셜을 가진 고객의 사연을 접수해 총 3명의 사연을 선정하고 선정된 고객은 해당 광고영상에 직접 출연해 본인의 이야기를 전달했다.

광고영상에서는 '상범이네' 도너츠가게를 운영 중인 '달달한 SBI' 박상범 씨, 연기과 대학생에 ‘도전하는 SBI’ 신별이 씨, 길고양이 생활을 마치고 한 가족의 구성원으로 지내는 ‘웃음주는 SBI’ 반려묘 식빵이의 이야기를 방영해 시청자들의 감동과 웃음을 자아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