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반찬&, 100원 초특가 행사 등 풍성한 혜택의 ‘LUCKY FESTA’ 진행
롯데하이마트 하트라이브, 창립 21주년 기념 ‘라이브 핫 딜’ 행사
아성다이소, 샵(#)다이소 ‘4월 ON데이 이벤트’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위메프가 기존 오픈마켓 수수료 방식 대신, 포털 방식의 업계 최저 수수료인 2.9%를 도입한다.

위메프는 지난 2월부터 테스트해온 신규 파트너社 대상으로 한 포털 서비스 방식의 수수료 정책에 대한 시범 운영을 끝내고, 앞으로 플랫폼 최저 수수료율인 2.9% 정책을 정식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이번에 위메프가 도입한 2.9%의 수수료율에는 PG수수료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사업자들과 비교해도 업계 최저치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포털 기반 플랫폼 사업자는 매출 연동 수수료 외에 별도의 결제 수수료 등을 더해 5% 이상의 수수료를 적용한다.

참고로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유통업계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율 평균은 13.6%다. (TV홈쇼핑 33.9%, 백화점 26.3%, 대형마트 20.0% 등)

위메프는 포털 방식의 최저 수수료 도입과 함께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도 무너뜨렸다. 현재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상품 카테고리별로 수수료를 차등해 받고 있다. 예로 남성 캐주얼 15.4%, 도서 11.6%, 디지털 기기 12.8% 등(공정거래위원회 온라인쇼핑 소분류 평균 수수료 기준) 상품에 따라 각각 다른 판매수수료율을 책정한다.

위메프는 이번에 도입한 포털 방식의 2.9% 최저 수수료 체계를 한시적인 프로모션이 아닌 위메프만의 수수료 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파트너사의 수수료 부담을 낮춰 고객에게 더욱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상품의 판매당 과금 방식(CPS; Cost Per Sale)을 적용해 위메프 특가에 참여하는 신규 파트너社들에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Return On Ad Spend) 기준,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5000%와 2000%의 고효율을 보장하는 프로모션도 더한다.

위메프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더 많은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 본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더반찬&, 100원 초특가 행사 등 풍성한 혜택의 ‘LUCKY FESTA’ 진행

동원홈푸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이 100원 초특가 행사 등 풍성한 혜택이 있는 ‘LUCKY FESTA’를 다음달 16일까지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LUCKY FESTA’는 초특가 경품 추첨, 최대 2만5천원 할인쿠폰 지급, 무료배송 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더반찬&은 매주 수요일, 금요일마다 하루 최대 50명을 추첨해 초특가 쿠폰을 제공하는 ‘초특가 럭키 드로우’를 진행한다. 당첨자는 광주별미소고기육전, 셀프부대찌개, 돼지갈비찜 등 더반찬&의 인기 상품을 각각 단돈 1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더반찬& 회원을 대상으로 행사 기간 동안 3만원 이상 주문 시 10% 할인쿠폰(최대 5000원)을 제공하며, 10만원 이상 주문고객에게는 최대 2만5000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더반찬&은 무료배송 최소 결제금액을 기존 4만5000원에서 3만원으로 낮춰 무료배송 혜택을 늘렸다. 주문금액에서 적립금, 쿠폰 등 할인금액을 차감한 최종 결제금액이 3만원을 넘으면 새벽배송, 택배배송 구분 없이 무료배송이 가능해 고객들은 최소 금액을 맞추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주문하거나, 배달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더반찬& 관계자는 “소비자 구매 성향과 트렌드 등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통합 온라인 장보기 마켓으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하이마트 하트라이브, 창립 21주년 기념 ‘라이브 핫 딜’ 행사 진행

롯데하이마트의 라이브커머스 ‘하트라이브’가 창립 21주년을 기념해, 21일 저녁 6시에 ‘라이브 핫 딜’ 행사를 펼친다. ‘하트라이브’는 하이마트 라이브 방송의 약자로,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앱에서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는 생방송 판매 서비스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번 ‘라이브 핫 딜’ 생방송에서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부터 생필품, 홈케어 서비스까지 다양한 상품을 한정수량 초특가에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앱에서 ‘라이브 핫 딜’ 생방송을 시청하는 고객이라면 21가지 상품을 한정수량 특별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공기청정기, 블렌더 등 가전제품은 한정수량 최대 67%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마스크, 손소독제, 물티슈, 라면 등 생필품도 함께 선보인다.

특히 KF94 마스크 등 일부 생필품은 100원에 초특가로 한정수량 판매한다. 전문가에게 가전제품 및 주거공간을 케어받고 싶은 고객을 위한 ‘홈케어 서비스’도 저렴하게 선보인다. 다가올 여름을 앞두고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고객을 위해 스탠드형, 투인원(2in1) 등 에어컨 타입에 따라 클리닝 서비스를 최대 90% 저렴하게 판매한다.

문병철 롯데하이마트 온라인사업부문장은 “지난 21년간 롯데하이마트에 보내주신 꾸준한 사랑에 보답하고자, 21일 저녁 6시에 하트라이브에서 한정수량으로 다양한 특가 상품 21가지를 선보인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방송 시청의 재미와 제품 구매 혜택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4월 모바일 생방송 프로그램 ‘하트라이브’를 론칭한 이후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현재 누적 53만명이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했다.

 

◆ 아성다이소, 샵(#)다이소 ‘4월 ON데이 이벤트’ 진행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오는 22일 다이소 전용 모바일 쇼핑몰인 샵(#)다이소를 통해 ‘4월 ON데이 이벤트’ 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샵(#)다이소에서만 진행되며, 4월 22일 단 하루 동안 샵(#)다이소 구매 고객 전원에게 조건 없이 다이소 멤버십 포인트 30배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는 별도로 같은 날 19시부터 19시 59분까지 2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다이소 멤버십 1000포인트 추가 적립을 진행한다.

또한, 4월 22일 샵(#)다이소 이용 고객 중 구매 금액이 높은 5명을 선정해 다이소 상품으로 이뤄진 럭키박스를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샵(#)다이소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샵(#)다이소에 보내주시는 고객님들의 관심에 보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샵(#)다이소는 고객님께 감동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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