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의 본업경쟁력과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빅테크, 핀테크 기업 등 신규 플레이어에 맞선 변화 주문
신(新)시장 진출 통한 생보사 수익기반 다각화

지난 11일 생명보험협회 강당에서 제36대 김철주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제공)
지난 11일 생명보험협회 강당에서 제36대 김철주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제공)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책임이란 말을 빼버리면 인생은 아무 의미도 없다” (Life has no meaning except in terms of responsibility) -미국 철학자, 신학자 라인홀드 니부어-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지난 11일 취임사 중 인용한 말이다. 제36대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업계 3대 핵심과제를 제시하며 2026년 12월 8일까지 3년의 임기 수행에 돌입했다.

김 회장은 취임사에서 “저성장 고물가 기조의 거시경제 환경과 저출산 고령화로의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로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며 “생보시장 포화에 따른 성장정체와 빅테크·핀테크 기업 등 새로운 플레이어의 출현으로 생명보험산업은 중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김 회장은 생보업계 위기극복 및 재도약을 위한 3가지 핵심 과제로 ▲생명보험의 본업경쟁력과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신(新)시장 진출을 통한 생보사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신뢰 제고와 사회적 책임 확대를 꼽았다.

그는 "(협회 임직원들이) 변화와 혁신의 자세를 더욱 견고히 하고 생보업계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며 "회원사는 물론 다양한 대외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