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제공)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송진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4일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 리스크 관리에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투자협회에서 증권업계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10개 증권사(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DB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모간스탠리, JP모간) 대표,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한국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 역할과 증권업계 신뢰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원장은 간담회에서 "(부동산) 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 등과 같은 리스크관리의 기본이 망각되는 일이 없도록 CEO가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 원장은 "위기 때마다 반복됐던 유동성부족 상황이 또 다시 발생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음을 유념해달라"고 말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사익추구 행위에 대한 강력한 내부통제 관리도 강조했다.

이 원장은 "최근 검사 결과 다수의 금융투자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면서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 만능주의에 따른 구조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부통제의 최종 책임자인 CEO가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 온정주의를 타파하고 징계, 구상권 행사 등 단호하게 대응해달라"면서 "금감원은 불법행위에 대해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 금전 제재와 사업상 제약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원장은 CEO들이 앞장서서 새로운 경영질서를 만들어 주길 당부했다. 이 원장은 “금투업계의 신뢰회복을 위해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에 대한 CEO의 적극적인 관심과 의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다"면서 "감독당국에서도 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