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4만CGT 수주 점유율 46%… 926만CGT 수주 중국 제쳐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8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8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한국조선해양 제공)

[금융경제신문=김재민 기자]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세계 선박 발주는 전월 대비 약 60% 증가한 416만CGT(98척)이며 이중 한국이 256만CGT(34척, 62%), 중국 110만CGT(50척, 27%)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상반기 누계수주는 994만CGT(46%)로 중국 926만CGT(43%)와 3%포인트 격차로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클락슨리서치를 보면 상반기 발주 LNG운반선(14만m³ 이상) 89척 중 한국이 63척(71%)을 수주했다. 한국은 LNG 운반선 분야의 높은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하반기에도 카타르 프로젝트 등 LNG 운반선 중심으로 한국의 수주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6월 클락슨 선가지수는 161.53포인트를 기록, 1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6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416만CGT(98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256만CGT(34척, 62%), 중국 110만 CGT(50척, 27%)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카타르 등 LNG 운반선 대량 수주(26척)에 힘입어 전월 대비 2배 이상(106%) 증가한 반면 중국은 소폭(20%) 증가했다.

한편,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대형 LNG선(14만m³ 이상)은 증가한 반면, 대형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유조선, 벌크선 모두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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