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흥국화재는 고객과 전화상담원이 실시간으로 같은 화면을 보며 보험가입을 진행할 수 있는 '보이는 TM(텔레마케팅)' 서비스를 모든 상품으로 확대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보이는 TM'은 ‘미러링’ 기술을 이용해 고객이 보는 모바일 화면과 전화상담원이 보는 PC 화면을 ‘거울처럼’ 실시간으로 일치시킨다. 상담원이 보험가입 절차나 보험약관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면 고객은 모바일 화면으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부분도 상담원이 실시간으로 안내하며 입력을 돕는다.흥국화재는 지난해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신한라이프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조성을 위한 ‘빛나는한걸음 캠페인’을 3월 18일부터 4월 12일까지 4주간 진행한다.'빛나는한걸음 캠페인'은 임직원이 일상생활에서 걷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탄소저감 활동에 동참하고, 걸음목표를 달성할 경우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신한라이프는 지난해 진행된 빛나는한걸음 캠페인에서 목표를 초과 달성해 취약계층 아동과 사회복지기관에 운동화와 휠체어를 기부한 바 있다.이번 캠페인에서는 기간 내 목표인 5천만 보를 달성할 경우 보행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제작 신발을 기부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코리안리재보험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이하 S&P) 신용등급 전망(Outlook)이 ‘A, Stable’에서 ‘A, Positive’로 상향됐다. 또한 코리안리 스위스 법인(Korean Reinsurance Switzerland AG)의 전망도 ‘A, Positive’로 동반 상향됐다.S&P는 지난 2월 28일 이와 같은 결과를 발표하며 상향의 이유로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에 따른 자본 증가 ▶우수한 포트폴리오 분산 및 낮은 이익변동성 ▶안정적 해외성장 등을 꼽았다.이번 신용등급 변동은 2014년 10월 ‘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교보생명은 국내 보험업계 최초의 모바일 메신저 기반 고객지원시스템인 ‘교보톡톡’을 오픈했다.‘교보톡톡’은 기존 고객지원시스템과 카카오톡을 연결해 고객과 컨설턴트가 손쉽게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특히 고객들에게 보험상품 관련 문의부터 상담·고객관리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비대면 소통을선호하는 고객 니즈를 반영함과 동시에 컨설턴트의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관련 보험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현재 타금융권에서 고객과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려면 고객이 별도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손해보험사마다 다양한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과 가격 등으로 운전자가 어떤 상품에 가입할지 직접 비교·이해하기에 금융소비자들의 고민은 여전하다.운전자보험은 의무가입인 자동차보험과 달리 임의가입 상품으로 운전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손해 중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벌금비용, 방어비용, 형사 등을 보상한다.상품도 다양하고, 전화나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게 대면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더 싸다는 걸 알지만 통화로 설명해주는 것만으로 당장 들기엔 마땅치 않은 면이 없지 않다.이에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은 “특약이 다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미래에셋생명은 오는 31일까지 ‘온라인 암보험’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암보험 무배당’ 상품은 미래에셋생명 온라인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벤트 기간 내 가입 시 월납 보험료에 따라 신세계상품권 최대 3만원을 받을 수 있다.지난 11월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보험 출시 10주년을 맞이해 홈페이지 방문자 대상으로 관심있는 온라인보험 상품에 투표하는 ‘명예의 전당 이벤트’를 진행했다. 전체 참여자 중 무려 절반 이상이 ‘온라인 암보험’ 상품을 투표하며 1위를 기록했다. 2위 ‘딱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DB손해보험과 DB생명,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2월 27일부터 3월 27일까지 ‘2024년 블록체인 기반 인슈어테크 기업 공동육성 프로그램’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DB손보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보험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을 가진 혁신적인 스타트업에게 보험 비즈니스 진출을 돕고, 우수한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인슈어테크 협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0년부터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 중에 있다. 지난 4년 동안 21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상품 출시, 신기술 검증, 비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신한라이프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과 여러 변수에도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늘었다.신한금융그룹 공시에 따르면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채널 경쟁력 강화로 인한 영업력 확대로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은 4724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지난해 매출은 6조4517억원으로 전년 대비 1.17%, 영업이익은 6591억원으로 전년 비교 19.7% 늘었다.보장성보험료는 8841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40.5% 증가했고, 저축성‧연금보험료의 경우 268억원으로 74.4% 줄었다.신 회계제도(IFRS17)에 따라 측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화재보험협회는 지난 13일 경기도 안성축산농협에서 ‘축사(돈사, 가금사) 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출범식을 개최하고 안전의식 고취를 강조했다.이날 행사에는 NH농협손해보험 남궁관철 부사장, 안성축산농협 정광진 조합장 등이 참석했다. 캠페인 출범식 등 현장 방문은 축사 화재 안전점검 홍보 및 축산업 종사자분들의 안전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진행됐다.협회는 이번 달부터 NH농협손해보험의 의뢰를 받아 ‘가축재해보험 축사 화재 안전점검’을 수행한다. 안전점검을 통해 전기시설 등의 화재위험요소를 파악하고, 화재사고 예방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푸본현대생명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양천구 소재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서부봉사관에서 ‘사랑의 빵 나누기’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15일 밝혔다.이번 봉사활동은 사랑 가득한 영양빵을 만들어, 지역사회 취약계층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추진됐다.푸본현대생명의 캐릭터인 ‘푸니’도 함께 봉사활동에 참가해, 참가자들의 긍정 에너지(Positive Energy)를 북돋았다.푸본현대생명은 2006년부터 전 직원이 참여하는 자원봉사단을 구성해,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삼성생명이 고객패널 도입 20주년을 맞아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나선다.삼성생명은 13일 오후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고객패널 킥오프를 개최했다. 킥오프에는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을 비롯한 주요 임직원 및 오프라인 고객패널 10명이 참석했다.2004년 금융권 최초로 고객패널을 도입하며 금융권의 고객패널 확산을 이끈 삼성생명은 올해로 제도 도입 20주년을 맞았다. 2010년 온라인 패널을 도입하고 최근 MZ, 시니어 등 특화 패널을 운영하는 등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변화를 시도하며 20년간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는 13일 행정안전부 및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이재민들의 임시 주거시설인 ‘희망하우스 제작 기념식’을 개최했다.손해보험업계는 지난해 4월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재해구호분야 민관협력을 위한 사회공헌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재해 대응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지속해 왔다.사업 내용은 침수피해 예방을 위한 반지하주택 차수막 설치, 이재민 임시 주거시설 희망하우스, 풍수해보험 가입지원 사업 등으로 오는 2026년까지 진행된다.이번에 처음으로 제작된 희망하우스 10동은 전국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화재는 신임 대표이사에 송윤상 흥국생명 경영기획실장을 내정했다.송 내정자는 현대해상·삼성생명·KB생명 등 주요 보험사에서 핵심 업무를 두루 섭렵한 보험 전문가로 꼽힌다. 특히 재무·기획 분야에 밝고, 상품·보상 업무는 물론 리스크 관리에도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송 내정자는 서울대 수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1993년 대신생명에 입사하며 보험업계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현대해상과 삼성생명에서 상품개발·경영기획, 리스크 관리 업무를 담당하며 전문성을 쌓았다.2014년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교보생명의 공익재단인 교보교육재단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청소년 인성 및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두 기관은 청소년을 포함한 미래세대와 가족 등을 대상으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바른 인성 함양과 생태 감수성 증진에 기여해오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사회적 약자, 청소년 대상 산림복지 기반 인성 함양 및 생명교육 사업을 더욱 확대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지난 7일 서울 동대문구 교보교육재단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최화정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KB손해보험은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KB아트홀에서 ‘제2회 KB WE Story 컨퍼런스’를 개최했다.이날 진행된 컨퍼런스 행사는 올해로 116주년을 맞이한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을 기념하고, 여성 직원의 커리어 성장과 ESG관점 성별 다양성 이해 기반 양성평등 조직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이번 행사는 ‘여성의 커리어 성장과 네트워킹을 위한 멘토링’이라는 주제로 1부 명사 특강, 2부 세계 여성의 날 기념행사, 3부 패널 토의 순으로 진행됐고, 뒤이어 KB Rose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DB손해보험이 세계 최대의 신용평가 전문기관인 S&P(Standard & Poor’s)의 신용등급 평가 결과, 기존 A(Stable)에서 A+(Stable)로 2018년 이후 7년만에 상향된 평가를 받았다.S&P는 국내 보험사의 신회계제도 도입에 따라 지난해 11월 중순 보험사의 리스크 기반 자본을 분석하기 위한 평가모델을 개정했고, 개정된 자본평가모델 하에 DB손해보험을 평가해 견고한 펀더멘탈 기반의 지속적 이익 창출력 및 자본 안정성 등을 높이 평가해 신용등급 상향을 결정했다.이번 신용등급 상향 결정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지난해 전체 보험사기 적발금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동차 보험사기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보험사기 적발금액의 49.1%를 차지했다. 금융감독원은 유관기관과 자동차 보험사기와 관련해 전방위적인 대응방안도 마련한다.금융감독원이 6일 공개한 ‘2023년 보험사기 적발 현황’을 보면 지난해 적발된 보험사기 금액은 2022년 대비 346억원 늘어난 1조1164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적발인원은 10만9522명으로 6843명(6.7%) 많아졌다.보험종목별로는 자동차보험 사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한화손해보험은 8일부터 임직원 참여하에 자립준비 여성 청년을 후원하기 위한 ‘해피 플러스(Happy Plus) 걸음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2024년 사회공헌 슬로건을 “다 같이 잘 살아가는 웰 투게더(Well Toge ther)로 정한 한화손해보험은 대한사회복지회와 함께 사회적 약자인 취약 여성청소년에게 힘을 더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한화손해보험은 빅워크 앱을 이용해 캠페인 기간 중 참여 임직원의 걸음 수를 측정해 목표 걸음인 5천만보를 달성했을 경우, 경기도 자립지원 전담기관에서 추천한 자립준비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올해 첫 신상품으로 출시했던 '한화생명 The H 건강보험'이 지난 6일까지 출시 43일(평일 기준)만에 누적판매건수 10만건을 달성하며 업계 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 상품이 흥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한화생명이 ‘뇌·심장 新(신) 위험률’을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적용하며, 보험료를 약 50~60% 절감해 시장에 선제적으로 출시했단 점이 꼽힌다.생보사들은 올해부터 新 위험률 적용이 가능해져, 그 동안 뇌·심장질환 관련 자체 위험률이 없어 손보사 대비 비싼 보험료를 적용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를 극복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지난 2월 27일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농협생명 전남총국 김수형 기획역이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김수형 기획역은 섬마을 학교, 전교생 50명 이하의 읍·면 지역 소규모 학교 등 금융교육 혜택이 닿지 않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작년 한 해 동안 총 7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금융교육을 진행한 성과를 인정받아 본 상을 수상했다.농협생명은 자체 제작한 참여형 교구와 임직원의 재능기부를 통해 ‘모두레‧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매년 운영하고 있다.‘모두레‧1사1교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