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방배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원장

방배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원장 (사진=박일규 기자)
방배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원장 (사진=박일규 기자)

[금융경제신문=박일규 기자] 임플란트 업계 최초로 TV광고를 진행한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실 B2C가 아니라 B2B 기업이다. 하지만 이 광고로 대중들에게도 오스템의 이름을 알리게 됐고 그에 대한 시너지로 치과 임플란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 중 하나가 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치아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미싱 치아나 손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사용되며 오스템임플란트는 이를 위한 임플란트 제품을 제조 및 공급한다.

임플란트는 손실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인공 치아로 티타늄과 같은 생체적으로 안전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티타늄은 높은 생체 적합성을 가지고 있어 치주와의 결합력이 좋아 관리만 잘 하면 영구적으로 사용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환자별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크기, 형태, 그리고 재료들을 공급해주며 치과의사는 환자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치과 임플란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금융경제신문에서는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에 위치한 ‘방배서울참조은치과’ 이창민 원장을 만나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임플란트 솔루션과 치료법, 치료 과정과 주의사항에 대해 들어봤다.

임플란트는 치아가 외부의 충격이나 질환, 노화 등으로 손실 됐을 때 대체하는 인공치근이식술을 말하며 이창민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과 그 과정에 대해 이렇게 소개한다.

임플란트의 과정은 우선 인공치근을 턱뼈에 식립 후 기둥으로 인공치근과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인공치근과 기둥은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소재의 재료로 만들어져서 주변부 치아나 잇몸이 상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플란트는 기술의 진보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환자들의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데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 사용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따르므로 신중한 평가와 수술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사용에는 잠재적 위험이 따르기에 치과 의사의 판단과 그에 걸맞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크게 치아가 빠진 경우, 치아 근부에 손상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 전체 치아를 대체해야 하는 경우로 나뉘게 된다. 이 원장은 각각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준다.

빠진 치아가 있는 경우, 하나 이상의 치아가 빠져 있을 때 이를 대체하기 위해 임플란트가 사용된다.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다리나 다른 치아에 의존하지 않고 고정될 수 있어 주변 치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으로 기능한다. 치아 근부의 손상 또는 질병, 치아 근부에 손상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 해당 치아를 제거하고 임플란트를 통해 대체할 수 있다. 모든 윗턱 또는 아랫턱의 치아를 대체해야 하는 경우, 전체 치아 임플란트나 풀마우스 임플란트가 고려될 수 있다.

◇ 다양한 임플란트 치료 방법에 대한 케이스 상담 필요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의 치아와 관계된 상황, 건강 상태, 골 조직 상태 등을 고려해 치과 의사와 함께 결정해야 한다. 또 수술 후의 관리와 유지보수도 중요하며 환자는 수술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해야 하는데 이 원장은 소개하는 임플란트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먼저 ‘참조은 임플란트’가 있다.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가장 이상적인 치아 대체 요법이다. 이 시술의 네 가지 포인트는 첫째, 기능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가장 자연치아와 가깝고 둘째, 씹는 힘이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단단하게 유착된다. 틀니의 경우 약 20%다. 셋째, 일반 틀니나 보철물은 주변 치아와 뼈의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나 임플란트는 건강하게 유지가 가능하다. 넷째, 손상을 입거나 결손 된 보위만 선택적으로 시술이 가능하기에 가장 보존적 치료에 속한다.

임플란트 수술이 완성되려면 길면 몇 달에서 몇 년 씩도 걸리기도 한다. 하지만 일상에 곧장 복귀해야 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을 시에는 단 하루로 임플란트 수술을 완성시키기도 한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른 일상생활 복귀에 적합합니다. 잇몸과 치아 상태에 따라 발치 당일 임플란트 뿌리를 식립해 회복 기간을 단축시킵니다. 치아는 상실됐으나 잇몸뼈가 건강한 상태로 보존돼 있는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빠른 장점이 있는 대신 스펙트럼은 좁은 편이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얼마 전 수능이 끝났다. 학생들이 수능고사를 보기 전부터 치루는 것이 모의고사다 큰 일이라 여겨지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미리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 성공률과 안정성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수술 전 모의 시뮬레이션으로 수술 과정 파악이 가능한 임플란트를 말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상태를 정밀 검사 후 CT촬영 및 3D 모의 수술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고 검증한다. 이후 시뮬레이션과 동일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틀(가이드)을 제작해 수술하는 방법이다.

◇ 반영구적인 임플란트 치료... 중요한 것은 '건강 관리'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반영구적인 솔루션으로 간주된다. 임플란트가 치아 근방의 치조골에 안정적으로 삽입돼 있으며 골과 임플란트 사이에서 형성되는 골대와 높은 호환성으로 강력한 지지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나 관리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의 영속성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 상태입니다. 만약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특정 질병이나 조건이 있다면 임플란트의 치조골과의 통합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종류 및 품질’도 영향을 줍니다. 사용된 임플란트가 높은 품질이어야 하며 잘 훈련된 치과 의사가 수술을 진행하면 영구성이 향상됩니다. 환자의 ‘치아 및 입안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구강 위생 및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임플란트의 성능과 오랜 기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외부 충격이나 손상, 강한 악압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플란트는 대체로 수년에서 수십년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나 개별적인 경우에 따라 결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입안 관리가 필요하다. 환자의 상태나 상황 외부적 요인들 외에 영구성의 직접적 요인은 임플란트의 품질이다. 방배서울참조은치과에서 오스템임플란트를 사용하는 이유와 장점은 뭘까.

오스템은 임플란트, 임플란트 관련 기기, 소프트웨어, 교육 등을 다양하게 생산하고 판매하며 많은 치과 전문가가 오스템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특히 오스템은 고급 치과 임플란트 및 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에 큰 투자를 하고 있고 품질 관리 및 최신 기술 도입에 중점을 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오스템은 임플란트 분야에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신뢰성과 안정성에 대한 평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제품 개발·생산, 다양한 임플란트 및 관련 기기를 보유하고 있기에 의사들이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러한 지식공유는 치과의사들이 환자들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너지를 부과해 준다.

치과 의사들이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선호도와 경험, 제품의 기술적 특성 등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결정은 환자의 증상과 상황, 의사의 선호도 및 임플란트의 특정 기술적 특징을 고려해 이뤄진다.

◇ 고가의 임플란트 치료... 고려해야 할 요소는?

치과 임플란트는 종종 고가의 치과 치료로 알려져 있어 비용 문제가 고민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몇 가지 옵션과 정보를 고려하면 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몇몇 치아 보험 계획은 일부 또는 전체 치과 임플란트 비용을 보상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보험 계획이 임플란트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 보험사와 상담해 치아 보험 계획의 내용을 확인하고 임플란트 치료가 보상 대상인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중 ‘완전고정성(full fixed)’과 같이 상실된 치아 전부를 임플란트 보철물로 대체하는 것이 있다. 이는 가장 이상적인 치아 기능 회복을 할 수 있는 수술이지만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모될 수 있다.

‘임플란트 지지 부분의치(fixed retained rpd)’는 전체 치아를 수복해야하는 경우 전체 임플란트의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임플란트 식립하기에 골질이 불량할 때 일부 치아는 고정성 임플란트로 수복하고 나머지 부위는 부분틀니로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완전 고정성 임플란트 전체 수복에 비해 비용이 많이 절약됩니다. 이 외에도 ‘임플란트 지지 총의치(overdenture)’는 기존 틀니의 단점인 헐거워서 유지가 안되는 점을 보안해 생긴 보철 방법입니다. 완전고정성 임플란트, 임플란트 지지 부분의치에 비해 비용이 절감되지만 완전 틀니를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감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 치과 솔루션이기에 장기적으로 볼 때 추가 치료나 교체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초기 비용이 높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다른 대안에 비해 효율적인 선택일 수 있다.

비용 문제로 인해 임플란트를 고민하고 있는 경우, 치과 의사와 상담해 가능한 옵션에 대해 논의하고 재정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