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밸류리츠의 대표자산인 트윈트리타워.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제공)
이지스밸류리츠의 대표자산인 트윈트리타워.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제공)

[금융경제신문=송진우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의 이지스밸류리츠가 공모 방식으로 600억원 규모 녹색채권을 발행한다. 녹색채권은 친환경 프로젝트에 사용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23일 이지스자산운용에 따르면 당초 400억원 발행 목표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지만, 시장의 초과 수요를 확인해 600억원 발행으로 증권신고서를 정정했다.

대표주관사는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이다. 600억원 중 1년물은 500억원, 2년물은 100억원 발행한다. 금리는 1년물 7.0%, 2년물 7.2%로 이자는 매월 지급된다. 발행은 오는 27일 예정이다.

이지스밸류리츠는 이지스자산운용의 첫 공모·상장 리츠로 지난 2020년 7월 상장했다. 서울 중심업무지구(CBD) 내 프라임급 오피스인 태평로빌딩, 트윈트리타워 등이 대표 기초자산이다. 앞서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의 기업신용등급 평가에서 신용등급 ‘A-(안정적)’를 각각 획득해 공모채 발행 조건을 충족한 바 있다.

이번 공모채는 국내 상장리츠 최초의 녹색채권이다. 녹색채권은 친환경 프로젝트에 사용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뜻한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녹색산업과 관련된 용도로 사용이 한정된다.

공모채 사용 목적은 친환경 건축물 매입을 위한 대출 상환이다. 지난해 트윈트리타워를 소유한 펀드의 수익증권을 매입하며 일으킨 부채를 갚는 것이다. 트윈트리타워는 국제 친환경 건축 인증제도인 LEED에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받은 바 있다.

이지스밸류리츠는 유상증자, 공모채 등 다양한 자금조달로 차입 구조 재편에 있다. 이지스밸류리츠는 지난 8월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628억원을 조달했다. 이 자금으로 트윈트리타워 매입 목적의 브릿지론 1760억원 중 600억원을 상환했다. 이번 공모채로 600억원을 추가 상환하고, 나머지는 만기 연장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서울 핵심권역의 프라임급 오피스에 투자하고, 자산의 친환경성을 개선하는 등 리츠의 지속가능성 수준을 끌어올린 노력이 이번 녹색채권 발행에 대한 시장의 기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적의 자금조달 수단을 활용해 리츠의 배당 안정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