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진 수협 회장 “보험료 납입 유예 등 대책 강구”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금융경제신문=이지현 기자] 올해 동해 오징어의 어획량이 전년보다 절반가량 줄어든데 이어 대표 어종인 도루묵도 절반 이상 감소된 것으로 집계됐다.

동해안 도루묵은 해마다 생산량이 감소해 4년 전에 비해 80% 넘게 줄었다.

14일 수협중앙회가 강원도 관내 수협 회원조합의 위판량을 조사한 결과 올해(1~11월) 도루묵 누적 위판량은 239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84톤 보다 60% 가량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년 전 1517톤에 비해 84% 줄어든 수치로 매년 위판량이 줄어들고 있다. 도루묵은 주로 동해에서 잡혀 강원도에 소재한 위판장에서 거래된다. 이 지역은 전국 도루묵 위판량 중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극심한 어획 부진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오징어 채낚기 업종뿐만 아니라 동해 어업 전반에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이다.

생산량 감소로 평균 위판가격은 4배 가까이 뛰었다. 올해(1~11월) 도루묵 평균 위판가격은 1kg당 9177원으로 2019년 2951원보다 211%(6226원) 증가했다. 지난해 4280원에 비해서도 2배 이상 오른 것으로 도루묵을 맛보려는 소비자들의 부담도 크게 늘고 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올해 서해지역에는 꽃게, 먹갈치, 홍어 등 주요 어종의 어획량이 크게 늘고 있는 반면, 동해는 잡을 자원량이 현격히 줄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어획량이 줄어든 원인을 면밀 분석하고, 수산자원이 회복될 수 있도록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는 수산자원 고갈로 경영이 악화된 어업인의 경영비 부담 경감을 위해 어선원 및 어선보험료 납입을 유예 할 수 있는 제도를 이달 도입해 시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