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67억원대 기록 수입약 제쳐… 의약분업 이후 첫 사례

(자료=한미약품 제공)
(자료=한미약품 제공)

[금융경제신문=조정현 기자]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처방된 전문의약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지난 한달간의 원외처방 매출 기준(UBIST)에서 로수젯은 167억여원을 기록해 전문의약품 시장 1위 품목으로 올라섰다. 이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시장의 경쟁자인 수입의약품의 처방 매출을 넘어선 기록으로, 2000년 의약분업 시행 이래 국내 제약회사 자체 개발 전문의약품이 원외처방 매출 시장 1위를 차지한 것은 로수젯이 처음이다.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에제티미브(Ezetimibe)와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 2개 성분이 복합된 로수젯은 2015년 첫 출시 이후 1년여만에 243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하며 일찌감치 히트 의약품 반열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1788억원의 처방 매출로 국내 제약사 자체 개발 단일 제품으로는 가장 많은 원외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로수젯의 이 같은 높은 성장세는 유효성에 대한 탄탄한 임상적 근거 덕분이다. 지금까지 로수젯을 이용한 임상 연구 15건이 SCI급 저널에 등재됐는데, 이는 스타틴 기반 복합제 중 가장 많은 실적이다. 특히 국내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 환자 3780명을 대상으로 5년간 진행된 로수젯의 대규모 연구(RACING Trial)가 세계 최고 의학 학술지 중 하나인 란셋(The Lancet)에 게재되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로수젯이 지난 1월 기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처방된 제품 1위에 오르며 한국의 제약 주권을 상징하는 치료제가 됐다는 점에서 이번 성과는 큰 의미가 있다”며 “한미약품은 로수젯 외에도 매출의 90% 이상을 자체 개발 제품으로 채우고 있고,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을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등 의료진과 환자를 위한 더 좋은 약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활발히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