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종가가 지난해 10월 5일부터 15일까지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을 개최한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 전경 (사진=대상 제공)
대상 종가가 지난해 10월 5일부터 15일까지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을 개최한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 전경 (사진=대상 제공)

[금융경제신문=박일규 기자] 대상 종가가 지난해 진행한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팝업 캠페인이 ‘iF 디자인 어워드 2024’의 ‘Brand Identity’, ‘Commercial Exhibition’ 2개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불리며 디자인 분야의 권위 있는 상이다. 올해는 전세계 72개국 1만1000여개의 출품작을 대상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대상 종가가 선보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은 ‘김치, 지금껏 만나지 못한 즐거움’을 테마로 진행됐다.

특히 김치를 새롭게 해석하고 즐긴다는 의미의 ‘해체주의’를 콘셉트로 정형화된 김치의 이미지가 아닌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반영한 형태로 김치를 재해석했다. 팝업 공간에서는 종가 김치의 본질을 상징하는 육각형의 브랜드 패턴을 다양한 모양으로 해체, 재구성했다.

또 팝업 미식존에서 선보인 ‘종가 백김치 황금타르트’, ‘종가 배추&열무김치 아란치니’, ‘종가 김치 케이크’ 등 종가 김치를 활용해 만든 메뉴 역시 새로운 김치의 맛을 선보인 점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 또 김치 파우더 ‘Hoxy? Kimchi! 파우더’는 새로운 취식 트렌드를 선도하고 김치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정훈 대상 BE(Brand Experience) 그룹장은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 김치의 새로운 변화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종가만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앞세워 전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상이 지난해 10월 5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성수동 수피하우스에서 운영한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은 팝업 캠페인의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만명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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