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조정현 기자)“야구와 ICT를 융합해 새로운 스포츠 향유 문화를 선도한다.”

지난해 11월 10구단 창단 의사를 밝힌 KT는 계사년 새해를 맞아 ‘빅 테크테인먼트(BIC Techtainment)’라는 새로운 포부를 밝혔다. 빅 테크테인먼트는 야구(Baseball)와 정보통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을 융합해 첨단기술(Technology)을 기반으로 국민에게 새로운 문화적 즐거움(Entertainment)을 전달한다는 의미다.

KT는 이를 위해 스마트 플랫폼 역량 강화로 차별화된 야구 콘텐츠를 제공하고, 기존 야구장을 ICT 기반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플랫폼은 올레TV와 올레TV 나우, 유스트림 코리아(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제공),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등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KT는 그룹 차원의 스마트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편파중계 및 멀티앵글 서비스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개인 및 커뮤니티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야구 콘텐츠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프로야구 관련 ‘Virtual Goods(가상 상품)’ 유통생태계를 본격적으로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야구만 관람하던 기존 경기장을 오락, 레저, 교육 등 각종 문화생활을 남녀노소 누구나 보다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시설 공사 단계부터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M2M(Machine to Machine),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앙햔 ICT를 공간 디자인에 접목한다.

경기장 및 각 시설별 온도ㆍ습도ㆍ조명 등을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기기로 입장 등록, 결제, 실시간 주차 정보 확인 등이 가능하며, 각종 센서와 모바일 기기가 설치된 체험존에서는 야구를 비롯해 레저, 교육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경험할 수 있다.

KT 이석채 회장<사진>은 “KT는 경기도와 수원시의 전폭적인 지원은 물론 프로야구단 창단에 대한 확고한 비전과 다년간의 스포츠단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누구보다도 10구단 창단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며 “ICT가 제조, 금융, 교육, 의료, 물류 등 각 산업분야를 한층 더 도약시키는 촉매가 되고 있듯이 야구와 ICT의 컨버전스 역시 한국 프로야구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 전체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