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정상미 기자)현대증권은 13일 홍콩시장에 상장된 ‘위안화로 거래하는 ETF 및 일반 주식’의 매매중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위안화 거래 ETF 및 주식이란 홍콩시장에 상장되어 있지만 홍콩달러(HKD)로 거래하지 않고 거래 및 결제가 위안화 (CNHㆍChinese Yuan in Hong Kong: 역외 위안화)로 이루어지는 ETF나 일반 주식을 말한다. 주로 중국 본토를 추종하는 지수관련 ETF가 대부분이며, 금, 부동산 관련 종목도 있다.

현재 국내의 투자자들은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고자 할 때 외국인 전용시장인 중국 B주나 홍콩에 상장된 중국관련 주식인 H주를 통해 투자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실시하는 위안화 ETF 및 주식의 매매중개 서비스는 국내 개인투자자가 중국 본토의 B주가 아닌 A주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 될 것이며 위안화를 환전해 직접 투자를 하기 때문에 위안화 환율의 절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해외관련 ETF를 해외시장에서 직접 매매하게 될 경우 양도소득세를 분류과세해 종합소득세를 신고 납부하는 거액자산가의 경우 세율에도 유리할 수 있다.

현대증권의 Global ETF를 통해 기존 해외주식을 매매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실시간 환전 및 매매가 가능하다.

조재형 온라인사업 본부장은 “위안화는 향후 추가 절상 여지가 충분한 화폐로 자산관리에 필수 아이템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해외상품을 서비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