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이라는 주제는 모든 산업에서 주목받는 단어다. 정부에서도 친환경을 목표로 녹색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보험업계도 예외가 아니다. 이미 종이무서가 아닌 전자서류로 보험증권을 작성할 경우 제공되는 할인 혜택은 다양한 것처럼 여겨지며 CD로 제공되는 보험약관은 더 이상 이색적이지도 않다.

상품으로는 녹색성장 타이틀을 달고 나타난 자전거보험, 올 여름 OBD 인증문제로 골치를 앓았던 요일제보험, 최근 출시된 중고부품 활용 자동차보험도 친환경 보험으로 분류된다.

이 상품들은 친환경이라는 공통점과 고객 입장에서 솔깃할 만함 보험료 할인혜택 제공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고객들의 외면을 받아 실효성이 의문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자전거보험은 출시 때부터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상품이었다. 녹색보험을 표명하며 출시된 이 상품은 2년이 지난 현재 유명무실이 아닌 무명무실화된 상품의 대표주자다.

올해 주목받았던 요일제보험도 손해율완화라는 명제가 앞선 상품이었지만 친환경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는 한계에 직면해있다. 물론 이 상품도 현재 자전거보험의 뒤를 따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및 녹색성장을 내세우며 출시됐던 상품들은 인수건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실효성이 없다"며 "결국 보험사 입장에서는 정부의 정책을 따르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출시한 결과"라고 말했다.

환경 친화적, 기존상품과 중첩되지 않는 상품, 실용적인 보험이라는 고객의 니즈에 맞춘 친환경보험을 출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정부 및 금융당국의 입맛에 억지로 끼워넣다보니 유명무실한 녹색보험이 탄생한 것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