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조정현 기자)LS산전이 산업용 플랜트 전문 기업인 웰크론한텍과의 전략적 기술제휴를 통해 바이오매스 관련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동남아 시장 선점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LS산전은 지난 13일 서울 구로동 웰크론한텍 본사에서 LS산전 A&D사업본부장 권봉현 상무와 웰크론한텍 CEO 이영규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전소 제어시스템, 발전설비 솔루션 등 양사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기술 협력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등 신규 건설수주 프로젝트에 관한 포괄적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컨소시엄을 구성, 발전소 건설 수주시 턴 키 수주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친환경 발전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LS산전은 자사의 주요 솔루션인 송배전 설비ㆍ발전소 제어시스템ㆍ고압인버터 등의 전력제어 시스템을, 월크론한텍은 발전용 수처리시스템ㆍ소각로ㆍ보일러ㆍ황회수 설비 등 발전설비 솔루션 관련 플랜트 기술을 제공하게 된다.

바이오매스 발전은 생물체를 열분해 시키거나 발효시켜 메탄ㆍ에탄올 등의 에너지를 얻는 발전방식으로, 대부분 화력발전에 적용되고 있다.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주변의 산림자원 및 농업 부산물을 잘게 쪼갠 칩을 원료로 가동돼 발전비용 절감과 함께 운영안정성 확보, 환경보전 효과가 있다. 이 때문에 자본은 부족하지만 넓은 국토와 풍부한 자원을 가진 비산유국인 동남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목을 받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LS산전은 우선적으로 동남아 바이오매스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이미 동남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전력ㆍ자동화 제어기기 및 솔루션 기술력을 바탕으로 웰크론한텍의 플랜트 설비 기술과의 시너지 효과를 앞세워 현지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동남아 각국은 정책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장을 육성하고 있으며 특히 사탕수수 부산물인 버개스(bagasse)나 목재를 가공하고 남은 우드칩을 태워 터빈을 돌리는 30~50MW 규모의 중소형 바이오매스 화력 발전소 건설에 나서고 있어 해당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S산전 관계자는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양측이 협력하여 해외 발전소 건설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며 “동남아를 시작으로 아프리카 등 바이오매스를 비롯한 세계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웰크론한텍은 1994년 창립된 중견기업으로 식품제약설비, 농축ㆍ건조설비 등 에너지 절감설비 및 폐수처리, 용수재처리 등의 환경설비를 공급하는 산업용 플랜트 전문기업이다. 현재 에너지ㆍ발전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기술 강소기업으로 LS산전과 함께 바이오매스 발전분야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