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김태용 기자) 롯데그룹에 대한 사정당국의 ‘칼끝'이 신동빈 회장을 정조준하면서 긴장하고 있다. 검찰이 10일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신동빈 회장 등 오너 일가에 대한 사정이 본격화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200여명의 달하는 인력을 투입해 10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을 비롯해 신동빈 회장의 집무실과 평창동 자택, 신격호 총괄회장 집무실 등 총 17곳의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들 계열사 간의 자산거래 과정에서 상당한 규모의 비자금이 만들어졌다고 판단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계열사간 자금 거래를 통해 비자금이 만들어졌다면 그룹 오너의 지시나 묵인이 있었을 것이으로 판단, 신동빈 회장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또 검찰은 신 회장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인원 부회장 등 핵심 임원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는 검찰이 그동안 내사 과정을 통해 롯데그룹의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관측했다.

일각에서는 MB정부 최대 수혜기업인 롯데그룹에 대한 사정이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롯데그룹은 MB정부 시절 제2 롯데월드 인허가, 부산 롯데월드 부지 불법 용도 변경, 맥주 사업 진출 등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시달려왔다. 제2 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서는 정치권 금품로비가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지난 1년간 경영권을 둘러싼 형제의 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 재취득 불발과 롯데홈쇼핑 영업정지 처분, 옥시 사태로 불거진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구속 영장 청구에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의 비리설 등 갖은 악재에 시달려 온데다 검찰의 전방위 압수수색으로 롯데그룹은 그야말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의 칼끝이 신동빈 회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경영권 분쟁도 새로운 국면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이 신 회장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