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검사 제재 프로세스,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혁신 추진할 것”

(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채용업무를 부당처리 등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면서 최 원장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금감원의 인사·조직문화를 철저히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17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최근 채용업무 부당처리 등 감독당국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이 발생해 위원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금감원의 인사·조직문화를 철저히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앞으로 이번 계기로 금감원 채용 시스템을 바꾸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서류전형부터 최종면접까지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등 채용업무 전반의 공정성을 강화하겠다”면서 “임직원의 공직의식 확립을 위해 주식매매 관련 내부 규율을 엄격히 정비하는 등 유사한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금융감독·검사 제재 프로세스 혁신,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부문의 혁신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이어 “3대 혁신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조직과 인력, 업무방식 및 내부 통제 등에 대한 전면적인 쇄신을 근저에서부터 철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면서 “혁신 노력이 외부의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국민과 시장의 신뢰를 한 순간에 잃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금감원은 금융기관 건전성 관리·포용적 금융 확대 등과 관련한 주요 업무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최 원장은 “가계 및 기업부채 리스크가 확대되지 않도록 금융회사 가계대출 동향을 상시 점검하고 있다”면서 “원활한 기업구조조정 추진을 위해 채권은행이 신용위험평가를 엄격히 실시하고 구조조정 중인 기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수행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법정 최고금리 인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대부업체 등이 기존 대출 만기를 편법적으로 연장하지 못하게 지도하고 업계의 자율적인 금리인하를 유도할 것”이라며 “실손보험료 합리화, 소방관·군인 등 고위험직종 종사자 등에 대한 보험 보장 확대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