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째 이어지는 부진 신음 … 美·中 G2 시장 회복 가능성 안갯속
공정위 국정감사 리콜 문제 거론 … 중소기술 탈취혐의 재조사

(금융경제신문 장인성 기자) 지난 19일 현대차는 전날보다 0.66%가 상승한 15만 1000원으로 마감해 이틀 연속 상승세를 탔으나 이번 주 떨어진 수치를 겨우 채운 수준에서 만족해야 했다.

또 이 날은 공정위 국감에서 현대차는 증인으로 출석해 리콜 문제에 대해서 계획을 세워 점차 이행해 나가고 있으니 지켜봐달라고 발언을 하기도 했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신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내수시장 평판에도 악영향이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 4년 째 이어지는 부진 … G2‧ 내수 시장 회복은 언제쯤?

사실 현대차의 부진은 4년 째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지난 2014년도 9월 한국전력 부지매입 이전 23만원이었던 주가는 지금까지 꾸준히 내려 요즘은 15만원 선에서 왔다 갔다 하는 수준으로 추락한 셈이다.

현재 그나마 신흥국과 유럽시장에서 판매율이 올라가면서 희망적인 신호탄을 보이고는 있으나 과거만큼 회복되지 않는 미국과 중국시장의 영향은 앞으로도 크게 작용할 전망이다.

여기에 내수 시장이 글로벌 판매량은 15.6%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시장이지만 과거 70%를 넘나들던 독과점 구조에서 현재는 시장 점유율이 38%까지 떨어지는 등 40% 달성도 요원해 불확실성은 커가고 있다.

미국 시장이 현재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9월 판매가 발생하고는 있으나 반짝 수요에서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미국 시장 전반적인 부진에 따른 것으로 내년 신차 출시에 기대를 걸어보는 수밖에 없다.

반면 중국은 사드 이슈 뒤 극심한 부진을 이어가지만 9월 들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고 안심하기는 이른 상황으로 1.6L 소형차 취득세 감면 혜택이 종료 될 경우 중국 현지 업체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할 수도 있다. 단지 사드 이슈가 지나가고 있다는 수준에서 만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내수도 G2와 마찬가지로 신차 효과로 일부 개선 될 수는 있으나 이 또한 가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KTB투자증권 이한준 애널리스트는 “새로운 투자포인트 발생보다는 최악의 국면에서 벗어나는 수준으로 봐야 한다”며 “반짝 수요에서 4분기에는 자동차 판매량 증가로 개선 될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고 바라봤다.

◇ 공정위 국정감사 리콜 문제 거론 … 중소기술 탈취혐의 재조사 착수

현대차가 지난 2015년 미국에서 세타 2엔진을 장착한 47만대 차량에 대해서 리콜 조치한 점을 들어 한국도 올해 5월부터 세타 2 엔진을 장착한 현대차 5개 차종 17만여대에 대한 리콜을 시작했다.

이를 두고 지난 19일 정무위원회 공정위 국정감사 자리에서 더불어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미국에서는 이미 2년 전 시행 된 것과 달리 한국은 올해부터 시행한 것은 명백한 차별 아니냐”며 “국내 리콜도 사실상 엉망으로 진행 돼 소비자들이 리콜 신청 뒤에서 여전한 자동차들에 대한 제보가 넘쳐 흐른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여승동 현대자동차 사장은 “결함 원인이 국가마다 달라도 현상이 유사한 점이 있다”며 “이 때문에 리콜 방식에서 미국에서는 소음 측정만 하지만 한국에서는 소음, 청음 둘 다 같이 하는 점이 있어 그렇다”고 해명했다.

또 엉터리 리콜 관련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반박하면서 엔진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그 원인에 맞게 대책을 세워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여승동 사장의 해명에도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리콜이 미국과 달리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불만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 날 공정거래위원회는 과거 무혐의 판단을 내렸던 현대자동차 기술 탈취 혐의에 대해서 재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 민주당 유동수 의원이 지적한 문제로 중소기업 BJC에게 2013년 말 현대자동차가 미생물제와 핵심제거기술 등을 요구한 뒤 2015년에 경북대와 산학협력을 통해서 새로운 기술이 개발 됐다며 일방적으로 거래를 중단했다.

이후 새 기술을 개발한 직원이 석사학위 논문을 발표도 하고 특허까지 등록했는데 논문 내용이 중소기업 BJC 측의 논문과 일치했다는 것이 BJC 측 주장이다.

당시 공정위는 이미 특허시효가 만료됐고 현대차가 기술을 강제로 탈취했다는 증거 부족으로 무혐의 처리를 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중소기업 중재위원회는 현대차가 BJC측의 기술을 탈취한 점이 인정 된다고 3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내리기도 해 논란이 계속 이어져 왔다.

이처럼 공정위의 재조사나 리콜 문제 등이 국정감사를 통해 계속해 거론 되자 내수 시장을 다시 확보하려는 판로를 모색하고 있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좋을 게 없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 “현대차 여론 평판 심각히 생각할 때” 전임 노조 위원장 진심 어린 고언

한편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이 해외공장 시찰을 다녀온 뒤 소감을 뒤 늦게 블로그에 올려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이상범 전 노조위원장은 해외공장을 갖다 온 뒤 느낀 점을 적으면서 “노사 모두가 변해야 미래가 있는데 현재와 같은 노사 관계로는 회사의 미래뿐만 아니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도 장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성과를 나누는 부분에서 갈등은 필연적이지만 생산성과 품질 원가면 에서는 노조도 사측과 어느 정도 협력을 해야 한다”며 “사측뿐만 아니라 노조도 소비자나 2‧3차 협력업체 직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전위원장은 “과거 현대차가 잘나갔던 배경에는 시장의 독점적인 지위와 협력업체에게 과중한 고통을 분담시킨 결과로 봐야 한다”며 “이제는 변하지 않으면 강제 퇴출당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현대차가 현실에 안주해 외부 비판을 외면할 경우 결국 공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부 지적이 나온 만큼 전향적인 자세로 현대차가 변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