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니즈화 신뢰 바탕이 되는 리딩뱅크 혁신의 장 열것

21일 허인 KB국민은행 신임 은행장이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있다.

(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의 21일 여의도 본점에서 취임식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허 은행장은 이날 “고객의 사랑과 신뢰가 바탕이 돼야만 지속 가능하고 경쟁은행이 감히 따라올 수 없는 확실한 리딩뱅크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특히 디지털 금융 시대를 맞아 과거의 모습에서 탈피한 '혁신' 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직원마다 '유니버설 뱅커'로서의 역동성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허 행장은 "디지털뱅크는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핵심전략이자 미래성장동력"이라며 "은행 영업조직은 앞으로 고객에게 통합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생활금융플랫폼인 리브(Liiv), 리브메이트, 리브온 등을 출시한 바 있다. 허 행장은 여기에 디지털뱅크 혁신성을 강조하기 위한 접근성, 편의성, 보안, 디자인 등 개별적인 분야가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이 가장 즐겁고 쉽게 다가설 수 있고 가장 많이 찾아올 수 있는 디지털뱅크여야 한다"고 말했다.

허 행장은 또 KPI를 포함한 은행의 모든 제도와 프로세스를 고객지향적인 영업활동에 맞춰 과감하고 신속한 혁신 성장을 이끌겠다고 선포했다.

 그는 이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스마트한 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끈덕지게 혁신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에 익숙했던 방식은 단호하게 혁신해 나가야 한다"며 "KPI에 매몰된 단기성과주의, 자율성이 배제된 밀어내기식 프로모션은 최우선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허인 행장은 "과거에 익숙했던 방식은 단호하게 혁신해 나가야 한다"며 "핵심성과지표(KPI)에 매몰된 단기성과주의와 자율성이 배제된 밀어내기식 프로모션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 친화적인 영업 인프라를 구축을 위해 '영업점 방문 예약서비스' 등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영업점 운영모델도 지속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허 행장은 이어 "우리가 열어야 할 것은 고객의 지갑이 아닌 마음"이라며 "은행의 모든 제도와 프로세스를 고객지향적 영업활동에 맞춰 과감하고 신속하게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KB-Wise근무제', 영업점 방문 예약서비스, 신속한 고객서비스를 위한 디지털창구운영 등과 같이 영업점 운영모델에 대한 개선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직원 중심의 조직문화 형성에도 힘쓸 전략이다.

존중의 배려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조직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직원들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전략을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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