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직구 한마디/손규미 기자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올해도 규모 5.4의 지진이 포항을 강타하면서 이에 따른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적지 않은 피해를 양산한 자연재해가 발생한 만큼, 금융사들의 지원 손길이 이어졌다. 보험업계 또한 포항 지진 피해자 지원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손보협회는 11개 손보사들과 연계해 무상 긴급견인서비스, 공동 현장지원반 추가 설치, 콜센터 안내 서비스 강화 등 지진 피해자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지진보험 특약 가입을 꺼리는 손보사들의 뉴스가 자주 들린다.

지진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공포가 사람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진특약 상품에 가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이를 보장받을 수 있는 지진보험특약 상품 가입을 손보사들이 꺼리고 있다.

보험사들은 지난해 9월 경주 지진이 발생한 이후 지진특약 판매를 중단했거나 심사 기준을 강화했다. KB손보의 경우 지난해 경주 지진이 발생한 직후 슬그머니 지진 특약 상품을 중단했다. KB손보는 그동안 자동차보험에 ‘지진소요위험 담보’라는 지진특약을 운영해왔으나, 낮은 판매고를 이유로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가입자들 사이에서는 KB손보의 해당 상품 판매 중단 시기를 놓고 “지진이 발생하면서 가입자의 수요가 몰려 손해율이 급등할 것 같으니까 판매를 중단한 것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졌다. 모 손보사 또한 지난해 9월 경주 지진이 발생한 후 지진특약 판매를 중단했으나 소비자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판매를 재개하기도 했다.

지진에 대한 위험성이 높아지면서 민영보험을 통해 이를 보장받으려는 가입자들의 수요가 늘고 있으나, 지진 이후 까다로워진 심사 기준으로 인해 가입조차 어려운 경우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지진이 직접적으로 발생한 경북 지역 거주민의 경우 아예 가입 기준에서 제외하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포항 지진 피해자 지원에는 손보사들이 적극적으로 발벗고 나서고 있다하니 아이러니하고 사뭇 씁쓸해지는 대목이다.

지난 24일 인천 해안에서도 여진이 발생했다. 지진에 대한 이야기가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현실이 되면서 ‘지진전용보험’ 상품 개발에 대한 필요성도 시급해지고 있다.

손보사들은 단기적인 피해자 금융 지원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이 근본적으로 가입자들을 위한 방안인지 한번쯤 고민해봐야 할 때가 아닐까.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