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직 정규직화 정책 발맞춘 부분파업 벌여... 연말로 갈수록 회사 압박 수위 높일듯

현대차 본사 전경.<사진=뉴시스>

[금융경제신문=조정현 기자] 현대차가 노조의 새로운 전략 때문에 노사협상에서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현대차 노조는 고액의 연봉을 받고도 매년 임금협상 교섭 때면 회사의 사정을 고려 하지 않고 높은 수준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여 '귀족노조' 라는 여론의 비판을 받아 왔는데, 올해는 새집행부가 들어선 10월 이후 문재인 정부 정책에 발맞추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에  현대차 입장에서는 노무문제 자체를 감당하기도 버거운데 정부의 눈치까지 봐야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라는 게 사측 관계자의 말이다.

실제, 노조는 5~8 일 부분파업하고 5일부터 모든 공장에 촉탁계약직과 일용직 투입을 막기로 했다. 이는 계약직의 정규직화를 내세운 현 정부의 정책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현재 현대차 국내공장에서 정규직과 함께 일하는 촉탁계약직 수는 2 천여 명인데, 노조 조합원이 모두 5만 1천명인 점을 감안하면 촉탁 계약직 수는 적지 않은 숫자다.

노조가 앞서 촉탁계약직뿐만 아니라 그룹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불법 및 탈법경영 등을 지적하면서 회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노조가 연말로 갈수록 회사를 압박하는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예고로 보인다.

노조는 올해 임금 15만 4883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등 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회사는 현재까지 호급상승분을 제외한 기본급 인상 불가, 성과급 200%+100 만원 등을 제안한 상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