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민변. 참여연대... 이 회장은 2013년 이어 두번째
'2012년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연루 이부진 당시 삼성에버랜드 사장 포함 39명
최근 보수단체 자금지원 정황 포착돼 삼성에 대한 국민들 반감 커져

[금융경제신문= 조정현 기자] 이른바 '2012년 S그룹 노사전력 문건' 파장이 증폭되고 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민변·참여연대가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을 재수사해 달라"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고소·고발했다. 2013년에 이어 두번째다.

23일 오전 이들 단체들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삼성이 어떻게 노조를 탄압하고 파괴해 왔는지 파악하기 위해 삼성그룹을 수사해야 한다”며 검찰에 고소·고발장을 냈다.

고소·고발 대상은 '2012년 S그룹 노사전략' 문건에 연루된 이건희 회장과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 이부진 당시 삼성에버랜드 사장을 포함한 39명이다.

노동계와 법조계, 시민단체는 2013년에도 삼성그룹의 핵심 관계자 35명을 고소·고발했다. 그런데 수사를 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실무자 4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을 뿐 이건희 회장을 비롯한 31명을 무혐의 처분했다. 이번 고소·고발에는 문건작성자로 의심되는 삼성인력개발원과 삼성경제연구소 관계자 등이 추가됐다

이들 단체는 “최근 삼성이 지난 80년간 얼마나 치밀하게 노조설립을 막아 왔는지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은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만 집중적으로 수사하거나 과거처럼 몇 명만 꼬리 자르기 식으로 수사할 것이 아니라 삼성그룹을 전방위적으로 수사해 그 결과를 빠짐없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과 노동부가 삼성의 노조파괴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묵인하고 방조했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며 “검찰은 노동부와 삼성의 유착관계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삼성이 노조를 와해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정황과 윗선 개입 의혹이 증폭되고 있어 삼성 최고위층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검찰은 삼성전자가 노조와해 공작을 벌였다는 정황이 포착돼 본격 수사를 하고 있다. 검찰에서 핵심 사안으로 보는 것은 삼성 그룹 차원에서 노조 와해 시도가 있었는지 여부다. 검찰은 현재까지 수사 결과 삼성전자서비스 지사에서 나온 노조원 동양이 서비스 본사 종합상활실로 보내졌다는 것과 또 상황실 관계자로부터 윗선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에는 또 보수 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정황까지 포착돼 삼성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검찰의 의혹대로 노조 와해 의혹과 또 보수단체에 자금지원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삼성의 이미지는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금까지 면피됐던 각종 의혹들에 대한 수사의 진전 여부에 따라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