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시대 금융정보 소외, 다양한 상품 선택 요구 등에 피해 우려 커
금감원, 안정적 노후소득원 확보. 노후보장.고령층 소비자 보호 등 주력

KEB하나은행의 '어른신 금융상담 창구' 전경
KEB하나은행의 '어른신 금융상담 창구' 전경

[금융경제신문= 정순애 기자} 금융감독원이 급속한 고령화 진전에 따라 고령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부문 차원의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금융산업의 규제 완화와 대형화, 국제화 추세 속에 소비자들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환경에서 고령소비자의 경우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낮고, 각종 정보에서도 소외돼 있어 적지 않은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는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8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금융소비자 고령화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

금감원은 각 업권별로 고령층 대출 모니터링 확대(은행)자산관리 역량 제고(금융투자) 장수 리스크 관련 재무건전성 확보(보험) 등 고령화에 따른 금융산업구조 변화에 금융업계가 대응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고령화 대응 태스크포스(TF)는 '고령화 진전에 따른 금융부문의 역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급속한 고령화 진전에 대비해 정부 부처와 협의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에 기여하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금융부문 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고 밝혔다.

현재 고령화와 관련된 금융상품과 시장현황을 살펴보면 고령층은 안전자산을 선호해 은행, 금융투자 부문에서 예금과 대출이 확대되는 추세다. 반면 지난해 말 기준 보험 상품별 고령자 가입 비중은 7%미만으로 고령자 인구 비중(13.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감원 고령화 TF는 "우리나라의 상대적 노인빈율(45.7%)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연금가입 유인 요소가 부족하고 연금수령률도 낮아 사적연금의 성장이 전체적으로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또 노후 의료비 부담 증가, 낮은 금융이해도와 금융소외 가능성 등을 고령화의 특징, 주요 리스크로 꼽았다. 그러면서 고령화 진전에 따른 금융부문의 역할로 안정적인 노후소득원 확보 건강한 노후보장 고령층 소비자 보호 등을 제시했다.

금감원 고령화 TF는 "퇴직연금 활성화, 소득단절 극복 금융상품 개발, 투자자문·자산관리 서비스 강화 등 금융권의 고령화 특화 상품·서비스 마련을 유도할 것"이라며 "건강관리, 홈케어 등 노후대비 보장성보험 확대 등 보험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불건전 영업행위를 예방하고 금융교육을 강화해 금융환경이 디지털화되면서 고령층이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령층에 대한 보호 체계와 금융포용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전문가들은 "고령소비자의 권리 행사를 위해선 사전 규제보다는 청약 철회와 같은 민사적 차원의 사후 규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장기투자금융상품이나 연금보험 등 고령소비자들이 정확한 내용을 인지하기 어려운 상품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므로 이들 상품에 대한 특별한 관리법을 제정하는 것도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편 KEB하나은행은 고령자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어르신 금융상담 창구'를 전국 820개 점포에 설치·운영하고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