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업무추진비 등 정부구매카드로 직불카드 가능
영세·중소 가맹점 사업자 카드 수수료 부담 경감 기대

[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정부가 구매카드 직불카드화로 소상공인 부담 줄이기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7월부터 업무추진비, 운영비 등 관서 운영에 필요한 경비 지급에 사용하는 정부구매카드로 현재의 신용카드 외에 직불카드도 사용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정부구매카드제도란 예산 집행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2003년에 도입됐다. 물품구입비, 업무추진비, 여비 등 관서 운영에 필요한 500만원 이하의 소액경비 지출시 정부구매카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정부구매카드는 그동안 신용카드에 한정돼 있어서 정부와 거래하는 가맹점들은 직불카드(0.5∼1.5%)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율(0.8∼2.5%)을 부담해 왔다. 이번에 ‘직불형 정부구매카드’가 도입돼 사용되면 정부구매카드의 주된 사용처인 영세·중소 가맹점 사업자의 카드 수수료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6개 카드사가 정부구매카드제도에 참여 중이다. 기재부는 7월 중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카드사가 직불형 정부구매카드를 출시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다른 카드사들도 참여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해 정부구매카드의 연간 사용실적은 약 6642억원”이라며 “직불형 정부구매카드 사용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신용카드사, 재정정보원 등과 준비 작업을 진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