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하청 비정규직 특별채용 정규직 전환 1500명중 여성은 한명도 없어

[금융경제신문=김다운 기자]기자자동차의 성차별적인 채용에 노조와 시민단체가 항의하고 나섰다.

기아자동차 비정규직지회와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은 지난 26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아자동차의 성차별적인 고용 관행을 규탄했다.

이들은 “기아자동차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불법파견된 사내하청비정규직을 특별채용방식으로 정규직 전환한 1500명 중 여성은 단 한 명도 없었다”며 “이는 명백한 성차별로 올해도 기아자동차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지만 여성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아자동차의 여성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에 전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는 6월 12일 ‘기아차 여성 배제 없는 정규직 전환 촉구선언’에 전국 34개 인권·시민·사회단체와 791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것에서도 드러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기아자동차는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기아차 여성비정규직들은 강제로 전적될까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호소했다.

무관심한 정부의 대처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이들에 따르면 기아차의 성차별 행위에 대해 지난 3월에 진정이 접수됐음에도 고용노동부는 이에 대한 어떠한 입장이나 조치를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 “법원도 인정한 현대기아차의 불법파견이라는 명백한 범법행위를 눈감았던 과거의 태도에서 한 치도 개선된 것이 없어 보여 개탄스럽다”고 정부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