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3만여명 신규채용 촉구"...지역별 순회집회

[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장시간 노동 해소를 위한 정공법은 신규채용 확대이며 이를 위해 최소 3만여명의 신규채용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주 40시간 노동제를 도입했지만 현실에서는 장시간 노동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융노조는 9일 서울 중구 금융노조 투쟁상황실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금융산업은 고질적인 장시간노동과 과당경쟁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며 "사측의 희망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인력을 감축하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에게 달성 불가능한 실적을 요구하며 노동력을 쥐어짜 온 결과 연간 2,700시간의 경악스러운 장시간 노동과 전 산업 중 과로사 수 2위라는 불명예가 숨겨져있다"고 지적했다.

또 "금융산업에는 불합리한 차별에 고통받는 노동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입사의 경로가 다르다는 이유로, 직접 고용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많은 노동자들이 임금과 노동조건에서 차별 받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를 바로잡을 방법은 오로지 인력의 확대뿐이며 이를 위해 최소 3만여명의 신규채용을 강력히 요구한다. 실업난에 고통받는 청년 예비 노동자들에게 금융노동자가 노동자의 방식으로 제기하는 사회연대의 방편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책금융기관 노동3권 보장도 관치금융 철폐 개혁을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할 사항이다.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단지 일터가 공공기관이라는 이유만으로 노동3권을 침해받아왔다. 정부는 법적인 사용자도 아니고 사용자로서의 책임은 단 하나도 지지 않으면서 노사가 자율로 결정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노동조건인 임금조차 독단적으로 결정해왔다. 정부의 이러한 불법적 개입은 노사 간 교섭을 무력화하고 금융산업에서 관치금융의 통로로 악용돼 왔다. 노사자율교섭 요구는 이러한 폐단과 결별하기 위한 핵심 요구다. 정년연장 및 임금피크제 개선, 노동이사제 도입과 같은 요구안들은 금융산업의 미래를 위해 노사가 반드시 결단을 내려야 할 중요한 문제들이다. 그러나 사측은 이 모든 안건들에 대해 반대에 반대를 거듭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에 "지난 7일 전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10만 조합원들은 93.1%의 압도적 찬성으로 쟁의행위 돌입을 가결했다. 그간 사측의 작태에 대해서 자신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똑같이 비타협적인 총력투쟁으로 되갚아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오는 9일 신한은행 본점, 20일 부산은행 본점, 22일 한국감정원 본점에서 지역별 순회집회와 29일 오후7시 서울시청광장 수도권(서울·경기) 조합원 결의대회에 이어 9월중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3일부터 상황 종료시까지 총파업 승리를 위한 24시간 금융투쟁상황실을 가동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지분 보유 제한) 규제 완화에 대한 반대 의견을 고용노동부에 전하고 은행 간 과당경쟁 억제 대책 마련을 촉구할 방침이다.

금융노조는 정부 및 여당의 은산분리 완화 방침에 대해 "은산분리 완화는 케이뱅크의 부실을 은폐하기 위한 금융위원회의 술책이다. 은산분리 규제 완화 반대는 국회와 정부를 대상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와 관련 정재호 의원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허권 위원장 등이 지난 8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와 관련 정재호 의원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