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임시이사회에서 결정... 지분 59.15% (2조29990억원 예상) 인수
신한금융 비금융 강화로 수익성 넓혀 KB금융과 재치고 1위 탈환 예상
보험업계 판도 변화 예고... 신한생명(업계 8위) + ING(업계 6위) = 업계 5위 수준 예상

[FE금융경제신문= 정순애 기자] 신한금융이 ING생명(오렌지라이프)인수에 마침표를 찍는다.

3일 금융계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MBK파트너스가 보유한 ING생명 지분 59.15%를 인수하는 안건을 상정, 최종 결정을 내린다. 공식적인 인수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당 4만7400원(4,850만주)인 2조2990억원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과 MBK는 지난 3~4월에도 협상에 나선 이후 가격에 대한 입장차가 컸던 탓에 속도를 내지 못했지만 최근 이견을 좁히면서 가격 협상을 마무리 지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양측은 세부적인 계약 범위 등을 놓고 막판 조율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NG생명이 이날 상표권 만료로 사명을 오렌지라이프로 공식 변경함에 따라 남은 인수 작업도 빠르게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금융은 지난해부터 ING생명에 대한 인수를 검토, 추진해왔다. 국내 생명보험 업계 6위인 ING생명을 인수할 경우 비은행 부문 강화로 수익성을 넓힐 수 있으며, KB금융에 내줬던 '리딩뱅크' 자리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금융이 ING생명을 업계 8위인 신한생명과 합병할 경우 자산 규모는 업계 5위 수준으로 올라설 수 있다. 보험업계 판도에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