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몇년새 ‘급상승’ 너무 비싼 가격에 매수자 주저
정부 부동산 대책 더해 거래 급랭…조정 이후 재상승 가능성도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으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의 ‘거래 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9·13 부동산 대책 등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이후 서울 아파트 시장은 거래량이 급감하고, 가격 상승폭도 둔화를 나타내고 있다. 상승 호가를 고집하던 매도자와 가격이 떨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는 매수자간의 눈치싸움으로 부동산 거래가 급감한 것이란 관측이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계약일 기준)은 2974건으로, 8월의 1만2774건에 비해 75%나 줄어들었다. 지난해 9월의 6355건과 비교해도 47%나 떨어진 수치. 이달 중순까지의 거래량도 183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덩달아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도 둔화됐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지난 8일 기준 서울의 주간 아파트값은 5주 연속 상승폭이 둔화돼 전주 대비 0.07% 오르는데 그쳤다. 이는 지난 6월 18일 조사 이후 넉 달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이다.

강남·서초·송파의 강남3구와 강동을 포함한 서울 동남권은 전주와 같은 0.05% 상승을 나타냈다. 상승률은 강동 0.08%, 송파 0.06%, 서초 0.04%, 강남 0.03% 순이었으며 용산(0.05%)과 영등포(0.02%) 등 최근 급등지역은 상승세가 꺾였다.

다만 매물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종로는 0.15% 올랐고 개발호재를 안고 있는 동대문(0.14%), 성북(0.11%), 은평(0.10%) 등은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폭을 나타냈다.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낮았던 구로도 0.10% 올랐다.

감정원 관계자는 “9·13대책과 9·21공급대책의 영향으로 매도자·매수자 모두 관망세가 이어지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고 있다”고 전했다.

강남권 못잖은 폭발적 집값 상승을 나타내며 ‘마용성’으로 불리는 마포·용산·성동구 지역도 역시 관망세로 접어들었다.

이에 대해 부동산 업계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한 안정세란 의견과 일시적인 현상이란 의견으로 나뉜 상태다. 다만 정부의 다주택자 양도세 부과 등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사실상 매수심리가 위축됐고, 이 같은 현상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에는 대다수 동의하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거래절벽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현재의 눈치 시장이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역의 집값이 최근 몇 년사이 너무 많이 오른 상황이라 매수자들이 주저하는 가운데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거래절벽이 생겼으나 가격조정 이후 다시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정부의 신도시 등 추가 공급대책과 금리 인상 가능성 등의 다양한 변수에도 불구 매수자들의 구매 심리가 위축된 현 시점을 감안하면 당분간 부동산 거래 절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