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지적에 "한번도 시행한적 없어"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이 고용세습 의혹에 반발했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차 노조 고용세습', '현대판 음서제, 노동적폐'라는 주장은 억지"라고 밝혔다.

이어 "직원자녀 우선채용은 별도 회의록이다. 지난 2011년9월 합의했지만 사실상 폐기돼 한번도 시행하지 않았다. 현대차노조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것에 조합원은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단협에 포함된 산업재해 유가족 특별채용과 관련해서는 고용세습과 전혀 관계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산업재해 유가족 특채는 노동력 제공이 불가능한 특별한 경우 가족 생계유지를 위한 보호조치 조항이다. 반사회적 고용세습과 관계 없으며 채용에 특별한 혜택을 부여하는 것처럼 호도되고 있다. 사측의 단협 이행 거부로 일부 유가족 채용이 진행되지 못해 가정파탄 지경에 몰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귀족노조 고용세습잔치 근절대책의 조속한 수립 요구는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시정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등 일부 국회의원들은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인용해 현대차 등 일부 노조가 단체협약에 고용세습을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