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불확실성 추이 고려, 성장·물가 점검해야"
연준 금리 정상화, 미·중 무역분쟁 등 리스크 요인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한국은행이 국내 경제 잠재성장률이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해 완화적 통화정책기조 유지 입장을 밝혔다.

14일 국회에 제출된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19년 2월)’에서 한은은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완화적 정책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통화신용정책 운영·향후 정책방향에 대해선 “대내외 불확실성 추이, 영향을 고려해 성장과 물가가 예상 경로에 부합해 가는지 면밀히 점검하고 금융안정에도 유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판단은 미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사이클이 중립금리 수준을 소폭 상회한 후 종료됐기 때문에 한은 역시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분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해 11월 한은은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해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미·중 무역분쟁, 국제금융시장 상황 등 대외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지만,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가 이어지고 물가상승률이 물가목표에 가까운 1%대 중후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에 한몫 했다.

한은이 제시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수준(2.7%)보다 소폭 낮은 2.6%다.

다만 한은은 “연준이 향후 경제상황 변화를 보면서 신중하게 통화정책을 운영할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어 불확실성이 매우 높다”며 “연준의 통화정책 추이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기준금리가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경우 금융불균형 확대로 국내 외국인투자자금이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중 무역분쟁 상황에 대해서는 “일부 완화 조심이 있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며 “양국 갈등에 통상, 외교 등 여러가지 문제가 얽혀있어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덧붙여 “갈등 심화 시 국내 수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