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수익 2조3143억원,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
"IPTV, 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 사업 실적 호조 견인"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LG유플러스의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총 수익(매출) 3조204억원, 영업수익 2조3143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총 수익(매출)은 1.4%,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3.7% 올랐다고 2일 밝혔다.

이는 IPTV를 비롯한 스마트홈 사업 호조 등에 따라 경영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대비 0.8% 상승한 1조3,447억원으로 선택 약정 가입자 비중 및 결합가입자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1분기 총 순증 가입자 27만명 등 가입자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수익 감소 영향을 최소화했다. 1.5% 수준까지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도 영향을 미쳤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588억원 달성, 전년 동기(9,229억원) 대비 3.9% 상승했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에 기업수익(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의 e-Biz/IDC/전용회선/전화)을 합산한 수익이다.

이 가운데 스마트홈 수익은 IPTV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 등에 따라 전년 동기(4,407억원) 대비 13% 증가한 4,979억원을 기록해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지속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367만2000명) 대비 13% 증가한 414만9000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1만1000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388만1000명) 대비 5.9%의 증가율을 보였다.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과 U+tv 아이들나라 등 특화서비스 인기가 계속되고 50대 이상 세대를 겨냥한 신규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 출시 등이 스마트홈사업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4,822억원) 대비 4.4% 감소한 4,609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이 부진했지만 IDC, 전용회선 사업의 수익 성장 지속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2019년 1분기 마케팅 비용은 5122억원을 집행, 전년 동기(5,134억원) 대비 0.2% 감소했고 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전년 동기(2,054억원) 대비 34.8% 증가한 2,768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에도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 지속과  5G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키즈플랫폼 ‘아이들나라’, 20~30대 매니아층을 형성한 ‘넷플릭스’, 시니어 대상 ‘브라보라이프’ 등 세대별 플랫폼을 연계하고 서비스와 콘텐츠 차별화로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AI와 IPTV 결합 및 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지난해 누적고객 2000만명을 돌파했던 U+프로야구 등 차별화된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5G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상반기 5G 기지국 5만개, 연말까지 8만개 구축 등 빠른 시일 내  5G 커버리지 확대, 연말까지 5G 전용 콘텐츠 1만5000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기업 서비스는 NB-IoT망을 비롯해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망 등 3대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고정형 IoT는 차량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1분기 모바일과 스마트홈, IDC 사업 등에서 일등사업 수익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5G 상용화와 서비스 차별화 준비에 역량을 집중했다. 2분기에는 최적의 5G 인프라 환경 조성에 역량을 집중, 서비스 혁신과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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