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박한우 대표이사 등 기아차 임직원들과 간담회
"정부는 미래차 시장 선점 위해 선제적 투자와 수요창출 방안 마련하고 있다"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친환경차의 국내생산을 오는 2022년까지 현재 1.5%에서 10% 이상 확대하겠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3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진행된 박한우 대표이사 등 기아차 임직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정부는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선제적 투자와 수요창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전환기를 맞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보다 능동적 대처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은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들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을 전통적 내연기관차에서 수소·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로 변화시키고 있다. 중국 등 경쟁국의 급부상과 불확실한 통상환경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으로 자동차 산업의 생산, 수출 경쟁력이 위협받고 있다.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CT), 전자부품 등 이종 산업·기술 간 효율적 결합과 기업 간 협력 촉진을 위한 개방형 생태계 구축, 우수한 전문인력 확보 등 보다 능동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차 분야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 관심에 따른 과감한 투자, 지역 일자리 모델 발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등을 주문했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정부도 관심, 의지를 갖고 확산, 추진 중"이라는 김 위원장은 "유망 산업 분야 등에 대한 기업의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앞으로 미래차 사업 육성에 지자체, 근로자, 지역주민 등과 상호협의를 통해 지역, 기업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 일자리 모델 발굴을 위한 현대·기아차그룹의 적극 관심을 요청한다. 자동차 산업의 밸류체인은 한 번 무너지면 복구가 어렵다.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완성차 업체가 선제적으로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대금 결제, 생산성 향상, 미래차 대응 지원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상생협력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