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국내은행 관계형 금융 취급실적’ 중소형은행 부문 1위 차지
금융감독원, 은행 규모에 따라 선정...작년 상반기 이어 연속 1위 우수은행으로 선정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DGB대구은행이 ‘2018년 하반기 국내은행 관계형 금융 취급실적’에서 중소형은행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을 규모에 따라 대형·중소형으로 분류해 공급규모, 공급유형, 지분투자, 비금융서비스 등 중소기업 4개 부문 지원에 대해 평가해, 매년 반기별 우수은행을 선정해왔다.

DGB대구은행은 작년 상반기에 이어 연속 1위 우수은행으로 선정됐는데,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해 장기대출을 지원하는 등 관계형 금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중소형그룹에서 중소기업 지원 누적 공급금액, 업무협약 체결건수, 공급유형(저신용자대출 비중) 측면에서 양호한 점수를 획득했다.

또한, 설립 후 1년이 경과한 중소법인(부동산업을 제외한 전 업종) 중 ‘관계강화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업체에 관계형 금융을 지원하며, 기업 장기 신뢰관계를 통해 장기대출, 지분투자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기업의 사업성과를 공유한 점도 이번 수상에 한몫했다.

관계형 금융 제도 시행 이후 결과를 살펴보면, 지난 5월 말 기준 중소법인 업무협약 업체 1527건, 취급누적 1936건, 9162억원을 지원해 대구·경북 지역 내 일시적인 자금조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됐다.

김태오 은행장은 “지역대표 금융기관으로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안정적인 장기자금 공급 및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를 지속 확대하는 등 관계형 금융 전문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