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자부 장관과 중산 중국 상무부 부장, 히로시일본 경제산업상 2일 회담
중국 베이징에서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 열고 공동성명 채택

성윤모(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 백일홀에서 가지야마 히로시(Kajiyama Hiroshi, 오른쪽)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중산(Zhong Shan) 중국 상무부 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한일중 경제통상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성윤모(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 백일홀에서 가지야마 히로시(Kajiyama Hiroshi, 오른쪽)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중산(Zhong Shan) 중국 상무부 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12차 한일중 경제통상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FE금융경제신문= 김용주 기자]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가 2016년 10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11차 회의에 이어 3년 2개월 만에 열렸다.

22일 한중일 통상장관이 내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타결과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실현을 목표로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제12차 한중일 경제통상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처음으로 3국 장관들이 성공적인 에너지 시스템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협력하기로 선언했다.

고령화 사회 대응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성 장관은 이 자리에서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공동으로 신산업을 키우는 기회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3국 장관은 역내 상호연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고, 제4국 시장에서 3국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통상, 다자무역체제, 전자상거래 등 3국간 협력도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3국은 내년 RCEP 서명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한중일 FTA 실현을 목표로 협상하기로 했다.

세계무역기구(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수호를 위해 공조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주요 20개국(G20) 등 다자체제 하에서의 협력도 계속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제출된 한중일 전자상거래 공동연구 결과를 기초로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된다.

3국은 이번 경제통상장관회의 합의사항의 구체적 이행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차기 회의는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장관회의에 앞서 성 장관은 주최 측인 중국 상무부와 한중 간 무역투자 협력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그간 제조업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지만 앞으로 서비스 등으로 협력 관계를 확대하자는 데 동의했다. 이를 위해 한중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중 간 무역·투자 협력 증진을 위해 제3국 시장에서 한중 기업 간 협력, 한중 산업협력단지 활성화 등 협력 과제도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성 장관은 "반도체 반독점조사 등 양국 간 통상 현안에서 중국 정부가 공정하게 처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일 통상장관의 만남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지난 7월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시행한 이후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성 장관과 가지야마 히로시 경산상은 경제통상장관회의 만찬 종료 이후 10여분간 환담을 가졌다.

한일 장관은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비롯한 공통 관심사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화 세부내용은 외교 관례상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