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2일 '2003년 사스 발병 당시 및 현재 중국 경제 여건' 보고서 발표
사스 때보다 빠른 확산세, 약해진 경제 회복력 등이 중국 경제 하방 리스크 요인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한국은행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중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지난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보다 빠른 확산세, 약해진 경제 회복력 등이 중국 경제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됐다.

2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2003년 사스 발병 당시 및 현재 중국경제 여건'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전개 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아 단기적으로 중국 경제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타격을 받고 확산이 장기화되면 제조업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사스 사태 여파가 컸던 2003년 2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은 9.1%로 전분기(11.1%)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교통·운수업이 5.4%포인트, 숙박·음식업이 3.6%포인트 떨어지는 등 여행·숙박, 소매업 등이 주로 위축된 영향이 컸다. 산업생산(15.2%)과 수출(34.2%) 증가율은 크게 위축되지 않고 전분기와 비슷한 흐름을 이어갔다. 빠른 경제 회복세로 중국 경제 성장률은 2분기 충격을 딛고 3분기 10%대로 올라섰다

하지만 이번에는 사스 때와는 경제적 충격이 다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중국 정부의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정책과 글로벌 교역 둔화 등으로 중국 투자는 둔화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3년에는 중국의 투자 성장 기여도가 7.0%포인트로 1년 전(3.6%포인트)보다 두 배 가량 확대되면서 소비 위축세를 상쇄했지만, 최근 중국 경제의 투자 여력은 상대적으로 약해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의 빠른 확산 속도도 리스크 요인으로 지목됐다. 사스 때 최초 발병 이후 확진자가 1000명이 넘는 데 4개월이 소요된 반면 신종 코로나의 경우 한 달 안에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 신종 코로나 전개 상황의 불확실성이 그만큼 크다는 얘기다.

확산이 장기화되지 않는다면 중국 경제의 기조적 경기 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진단도 있다. 소비 행태가 온라인 거래 위주로 바뀌고, 사스 당시 충격이 컸던 숙박·음식업 비중도 축소돼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거래 비중은 2015년 10.8%에서 지난해 20.7%로 크게 확대됐다. 운송, 숙박·음식업 비중도 사스가 발생한 2003년에는 8.0%였으나 지난해 기준 6.1%로 축소됐다. 중국 정부의 대응 조치와 의학 기술 발전 등도 충격 완화 요인으로 꼽혔다.
 
보고서는 "중국은 최근 수출과 산업생산 등 일부 경제지표가 반등하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2개월 연속 기준치를 상회했다"며 "하지만 신종 코로나 등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중국 경제 성장률은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