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홍 부총리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발언
"코로나19 세계적 확산으로 대외경제 환경 급변, 대외경제정책 불확실성과 어려움 가중"
G7·G20은 물론 IMF·WB(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글로벌 정책공조도 강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FE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융·외환시장의 안정과 대외신인도 유지 위해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6일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대외경제 환경이 급변하고 대외경제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과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기관은 세계경제 전망을 하향조정했다. IMF 지난달 22일 세계 경제성장률을 3.3%에서 3.2%로 하향 조종한 데 이어 이달 초 OECD는 2.9%에서 2.4%로 0.5%포인트(p)나 낮췄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투자 위험회피(risk-off) 성향이 심화되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또한 확대되는 추세"라며 "내부적으로도 소비심리와 기업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내수, 생산, 수출 등 실물경제 전반의 어려움도 누적되고 가시화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이 늘어나 인적교류 뿐 아니라 교역 및 투자 등의 경제활동에도 제약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홍 부총리는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시장변동성이 지나치게 과도할 경우 이미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위기관리 계획)에 따라 선제적이고, 신속·정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신용평가사와 해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의 방역대응, 경제상황, 경기대책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한국경제에 대한 신뢰, 신인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외교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경우 대외 경제 환경 불확실성이 줄고 글로벌 경제가 조기 회복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글로벌 경제 최대변수가 된 코로나19의 조기종식과 글로벌 영향 최소화, 글로벌 경제 회복, 글로벌 가치 사슬(GVC)의 약화 예방 등을 위한 국제공조에 각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코로나19의 파고는 당장 수출지표, 수주지표, 투자지표 등으로 나타나는 만큼,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과 해외인프라 수주 및 투자협력 확대를 전례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한국민에 대한 입국제한조치가 조속히 원상 복구되고 그 제한조치의 후유증도 최소화되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 방역대응 및 피해극복 지원에서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다"며 "대외경제 영역에서 코로나19 사태 방역과 피해극복, 영향 최소화 및 여건개선 등에 각별한 정책대응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G7(주요 7개국)·G20(주요 20개국)은 물론 IMF·WB(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글로벌 정책공조도 강화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G7은 강한 성장 달성을 위해 모든 적절한 정책수단을 사용할 것을 강조했고, 2월 G20재무장관회의에서도 국제공조를 강조했다"며 "IMF의 IMFC(국제통화금융위원회) 긴급 컨퍼런스콜 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방역대응 및 경기대응 노력을 설명하고 개별 국가 차원이 아닌 국제공조가 매우 긴요하다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일 수출 갈등과 관련해서도 지난해 11월 양국이 현안해결에 기여하는 정책대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한 이후,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많은 노력을 경주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향후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간 수출관리 정책대화가 성과 있게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일본정부가 규제조치의 원상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