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로 취임 100일, "올해 중기 대출공급 목표를 당초 49조원에서 59조원으로 10조원 확대"
지주사 체제 전환은 조심스런 입장... "좀 더 시간 갖고 검토해 나갈 계획"
"바른경영실 신설했고 현장소통팀과 감찰팀 운용 중"
"다양한 혁신금융 과제 발굴... 차질없는 추진 위해 조직개편도 맞춰서 할 예정"
"전무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를 구성"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지난 11일로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기자감담회는 서면 방식으로 대체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한다는 의미다.

윤 행장은 코로나19 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한 자금지원이 은행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또 정부가 은행권 중심으로 마련한 금융지원 대책이 향후 금융시스템 불안으로 전이될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평가했다.

윤 행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에 따라 자산건전성이 악화될 소지가 있다"면서도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의 경우 정부가 신용위험을 100% 보증하고 있어 은행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기은은 올해 중소기업 대출공급 목표를 당초 49조원에서 59조원으로 10조원 확대하고, 소상공인 초저금리 특별대출 지원 한도도 1조2000억원에서 5조8000억원으로 대폭 증액하는 등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 여신건전성 악화 소지, NIM(순이자마진) 하락 등 경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최근 우리나라의 은행업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면서, 기은의 독자신용도를 하향조정 검토대상에 올렸다.

윤 행장은 "외화자금 조달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 것은 독자신용등급보다는 장기신용등급인데 기은의 장기신용등급은 국가 신용등급과 동일해 자금조달 환경에 큰 변화가 없다"며 "기은은 정부 출자 확대에 따라 자본여력이 늘어났고 보증서 대출을 통해 신용위험이 중화됐다. 해외 기관투자자와의 소통 강화 등으로 우호적인 자금조달 환경을 유지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은 지원하면서도 한계기업의 경우 적절한 구조개선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위기가 진정되고 우리경제가 정상화되면 새롭게 유입된 고객과 대출자산이 기은의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가 은행권 중심으로 마련한 금융지원 대책이 향후 금융시스템 불안으로 전이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매우 낮다"고 진단했다. 윤 행장은 "중소기업 기반이 무너지면 금융시스템이 큰 충격을 받게 된다"며 "따라서 지금은 이들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자금지원을 통해 현재의 어려움이 신용위기로 증폭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금융시스템 보호를 위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자기자본비율(BIS) 등 은행과 금융회사들의 건전성이 양호한데다 다른 나라에 비해 재정여력이 건실하고 충격흡수 여력이 커서 지금의 위기가 금융시스템 불안으로 전이될 소지는 매우 낮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 이후 급락한 주가 관리를 위해서는 혁신금융을 통한 고객기반 확충, 거래 중소기업 건전성 제고, 여신 충당금 등 비용관리 강화, 수익원 다변화 등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주가 저평가 현상을 시정할 수 있도록 배당성향을 꾸준히 높이고 정책금융 수행에 따른 희석효과 등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윤 행장은 "얼마 전 시장 애널리스트들과 간담회를 가졌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 자산건전성 문제, NIM 하락, 정부출자에 따른 희석효과 등 의견을 들었다"며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에서도 IBK 주가가 빠른 속도로 회복한 바 있어 이번 사태를 잘 대응한다면 주가가 정상화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노조와의 계속되는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했다. 앞서 기은 노조는 윤 행장이 '낙하산 인사'라는 이유로 취임을 강력 반발해오다 사측과 공동선언문에 전격 합의하며 27일간의 출근 저지 투쟁을 풀고 업무를 정상화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지난달 18일 기은 노조가 윤 행장을 근로기준법을 위반으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하며, 갈등은 다시 수면 위로 올랐다.

윤 행장은 "노조는 은행 발전과 직원 행복을 위해 같은 배를 타고 가는 파트너"라며 "서로의 역할을 존중하면서도 더 많이 소통하며 건설적인 노사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노사간 합의안에 담긴 희망퇴직 추진 상황에 대해서는 "기은 뿐 아니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노사가 함께 개선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협의를 바탕으로 정부와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행장은 "지금의 희망퇴직제도는 다른 공공기관과의 형평성 문제 때문에 보상수준이 너무 낮아 실효성이 없으며 은행으로서도 임금피크인력을 유지하는데 따른 부담이 상당한 수준"이라며 "적절한 수준으로 보상수준이 마련될 경우 대상이 되는 분들의 선택기회를 넓히는 한편, 은행으로서도 절감재원으로 청년채용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기업은행 임금피크 인력은 지난해 말 530명에서 내년에는 1041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노조추천이사제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사안으로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노조가 전문성을 갖춘 훌륭한 분을 추천하고 그 분이 은행발전에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를 축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는 입장이다.

노조와의 갈등이 한 축인 핵심성과지표(KPI)는 추가 조정에 나설 예정이다. 기은은 코로나로 인한 대면영업의 어려움을 감안하고 소상공인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달 중순 13개 지표를 중심으로 목표를 감축한 바 있다.

윤 행장은 "코로나로 인한 경영환경 변화를 감안할 때 추가적인 KPI 조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1일 개선방안을 강구할 계획임을 직원들에게 알렸고 앞으로 의견 수렴 및 노조와의 협의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회사의 특성에 따라 외부 공모와 내부출신 기용 방식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본다"는 인사철학도 밝혔다윤 행장은 최근 공모절차를 통해 서병기 전 신영증권 투자은행(IB) 총괄부사장을 IBK투자증권 사장으로 선임했고 IBK캐피탈, IBK시스템 등은 내부출신을 CEO로 임명했다. 그간 기은이 자회사 CEO를 외부 공모한 적은 없었다

윤 행장은 "해당분야 전문성이 중요한 자회사의 경우 외부전문가 영입이 바람직하고 은행과 업무관련성이 높고 협력이 필요한 경우 은행 내부출신이 시너지 발휘 및 조직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지난 상반기 인사에서는 인사청탁, 줄서기 등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는 한편, 성과와 실력에 따라 공평한 승진기회를 부여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에 주안점을 뒀다"며 "하반기 이후 인사도 인사 원칙과 기준을 보다 투명하게 알리는 등 인사시스템을 보다 체계화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전임 은행장들이 중장기적 과제로 추진해 왔던 기은의 지주사 체제 전환에 대해선 조심스런 입장이다.

윤 행장은 "지주사 전환은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고 고객에게 다양한 금융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과거에 이미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IBK금융그룹 차원에서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주회사 전환 문제는 좀 더 시간을 가지고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환매 중단 사태로 논란을 빚는 라임 펀드와 디스커버리 펀드의 투자자 피해와 관련,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고객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은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설계한 'US핀테크글로벌채권 펀드'를 1800억원 규모로 판매했는데, 지난해 환매가 중단되면서 이중 695억원을 투자자 200여명에게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 현재 해당 펀드 투자자들은 기은의 불완전판매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상황이다. 라임자산운용의 '라임레포플러스9M' 펀드는 지난해 6월 말~7월 초 총 600억원 가량 판매했고, 현재 환매중단으로 묶여있는 금액은 3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행장은 "기은은 운용사를 수시로 방문해 지급유예 상황, 피해소지 등을 최대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행상황을 고객에게 본점에서 직접 수시로 안내하고 협의하고 있다"며 "또 전무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를 구성해 정보 신속제공, 법률검토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코로나19로 국가 경제가 엄중한 상황이라 (취임)100일에 큰 의미를 두지는 않는다"며 "피해 중기와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기업과 사람(일자리)을 보호하는 것이 기은의 소명이라고 생각하며, IBK를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키우기 위한 비전인 혁신금융과 바른경영의 전략과 실천방안을 차근차근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바른경영'은 법을 어기지 않고 지키는 준법경영, 국가경제의 일원으로서 국책은행의 책임을 다하는 책임경영, 사회적 윤리 기준을 지키는 윤리경영, 누구도 배제되지 않고 함께하는 포용경영을 아우르는 전략이다.

윤 행장은 "바른경영실을 신설했고 현장소통팀과 감찰팀을 운용 중"이라며 "현장소통팀은 정책과 제도 등이 바르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감찰팀은 선제적 사고예방과 임직원들의 윤리·준법의식을 높이는 활동으로 바른경영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신금융 태스크포스(TF)에 대해서는 "금융서비스 제공방식이나 여신업무관행 혁신,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중소기업 등 고객의 혁신을 돕고 은행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 다양한 혁신금융 과제를 발굴해 나가고 있으며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조직개편도 맞춰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