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효율성 제고 위해 합병 필요"
금노, "지방은행 설립 취지 훼손 ... 즉각 중단해야"

[FE금융경제신문= 정성화 기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임기 중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방향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한 가운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합병 시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BNK금융지주는 부산·울산·경남 지역갈등 유발하는 지방은행 간 합병 시도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1일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은행 합병과 관련해 임기 중에 방향을 마련해 놓을 계획"이라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면 두 은행의 전산을 통합해야 하는데 현행법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합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도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에 대한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왔다. 지주 경영진은 두 은행의 전산 분리, 영업망 중복으로 저하된 효율성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구성원 공감대 형성이 안 돼 논의의 진척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난 2017년 두 은행의 IT센터가 부산 강서구 미음산단에 이전했지만, 이후에도 전산 통합은 이뤄지지 않았다. 코로나19 등으로 은행 내 디지털·비대면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이들 은행이 부담해야 하는 전산, IT 비용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금융노조는 '지방은행의 특수성을 무시하고 경제 논리를 이유로 합병을 시도하는 것은 지방은행의 설립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라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방은행은 금융의 지역분산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등 지방경제 활성화와 지역자원의 효과적인 배분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 경제의 혈맥"이라며 "지방은행의 특수성이 아닌 경제 논리를 이유로 합병을 시도하는 것은 지방은행의 설립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이어 "지방은행 합병이 진행될 경우 영업점 감소와 주요 대도시 위주의 영업 등으로 인해 금융소외지역이 발생할 것이 자명하다"며 "이는 단순한 지주사 내 법인 합병의 문제가 아닌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정책을 역행하는 행위"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