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리는 광고에 한국계 쓰는데 우리는 일본인만"
"DHC는 기용 탤런트 등 모두 순수 일본인" 주장
日트위터에서 '차별기업 DHC' 불매 해시태그 확산

조선인을 비하한 요시아키 회장 발언이 게재된 DHC홈페이지 갈무리.
DHC 사이트에 올라온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회장 명의의 메시지에 "산토리의 CF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 DHC는 기용한 탤런트를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한 일본 기업이다"(붉은 밑줄)이라는 설명이 들어 있다. 사진은 DHC홈페이지 갈무리.

[FE금융경제신문= 한주경 기자] 일본 화장품 대기업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회장이 재일 한국·조선인을 비하하는 메시지를 공개했다가 비판을 받고 있다.

16일 DHC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보면 요시다 회장은 지난달 발표한 '야케쿠소(자포자기) 추첨에 대해서'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건강보조식품 경쟁사인 산토리와 자사를 비교하면서 "산토리의 CF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고 썼다.

존토리는 재일 한국·조선인 등을 멸시하는 표현인 '존'(チョン)에 산토리의 '토리'를 합성한 말로 보인다. 요시다 회장은 "DHC는 기용한 탤런트를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한 일본 기업"이라며 경쟁사와 재일 한국·조선인을 싸잡아 깎아내렸다.

CEO가 앞장서서 이같은 차별발언을 올리자 논란이 확산됐다. 이날 트위터에는 "#차별기업 DHC의 상품은 사지 않습니다"는 메시지를 붙인 항의 글이 이어졌다.

트위터 아이디 '@8110_mine'를 쓰는 한 이용자는 "기업의 대표로서 이런 발언을 하는 것은 어떤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드러내고서 "수개월 전에 여기서 건강보조식품을 샀고 슬슬 또 살까 생각했지만 사는 것을 그만두겠다"고 썼다.

아이디 '@lifeofkei2'를 쓰는 이용자는 DHC의 메시지에 대해 "이것은 '폭력적 선언'이라는 것을 모르는가? 이것을 알고도 사는 사람은 같은 죄"라고 썼다.

DHC 측이 혐한 언동을 일삼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이 회사의 자회사인 DHC TV에 출연한 극우 성향의 인사가 한국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한국은 원래 바로 뜨거워지고 바로 식는 나라다. 일본은 그냥 조용히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고, 다른 출연자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예술성이 없다. 내가 현대미술이라고 소개하며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 것인가"라고 망언을 했다.

이 방송은 심지어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해 지금의 한글이 됐다"며 역사를 왜곡하는 발언도 유포했다.

인터넷 매체 버즈피드 저팬에 따르면 요시다 회장은 2016년 2월에는 홈페이지에 '회장 메시지' 코너를 통해 한국·조선인을 '사이비 일본인'이라고 멸시하고서 "모국으로 돌아가면 좋겠다"고 써 '헤이트스피치(특정 민족·인종에 대한 증오 표현)'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일본인으로서 귀화했는데 일본의 욕만 하거나 작당해 재일 집단을 만들려는 패거리", "가짜 일본인, 모방 일본인" 등이라고 비난했다. 정계, 관료, 언론계, 법조계에 재일 출신이 기용되면 "국민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도 억지 주장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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