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 ‘금융분산ID 추진 협의회’ 출범 밝혀 … 16개 은행 참여

마이인포 정보지갑 구성도(자료=금융결제원)
마이인포 정보지갑 구성도(자료=금융결제원)

[금융경제신문=전진홍 기자] 금융결제원은 ‘금융분산ID 추진 협의회’를 출범하고 은행 중심의 분산신원증명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등 16개 은행이 협의회에 참여했다.

분산신원증명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 이름, 생년월일 등 신원정보와 사원증, 의사자격증 같은 자격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에 있는 정보지갑에 발급받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은행권은 계좌확인서처럼 은행 발급 증명서를 분산신원증명으로 발급해 종이 없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공공·민간기관에서 발급하는 신원·자격정보도 함께 담아 간편 자격대출 상품 등 고객이 체감하는 금융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다음달엔 은행권 분산신원증명 서비스 상용화 첫 사례인 은행 공동 정보지갑서비스 ‘마이인포’도 출시된다.

마이인포는 은행과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분산신원증명을 담을 수 있는 정보지갑이다. 블록체인 기반 은행 공동인증 뱅크사인을 뱅크아이디로 전환한 서비스를 먼저 마이인포에 적용해 16개 은행에서 간편 로그인, 이체시 이용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협의회를 통해 은행 발급증명서 확대와 행정안전부 모바일신분증 연계 등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은행 공동의 분산신원증명 서비스를 확대·발전시켜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