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최원석 기자]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를 다음달 5일까지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지금의 거리두기를 앞으로 2주 더 연장한다"며 “한 달 반 가까이 시행 중인 고강도 방역조치를 감내해 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또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한 분, 한 분의 참여와 협조 하에 총력대응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2000명 내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며 “델타 변이, 휴가철 이동량 접촉량의 증가, 사회적 피로감 등의 악조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거리두기 연장안에 따르면 현행 거리두기는 유지하면서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에서의 식당과 카페 운영 시간은 오후 10시에서 9시까지로 1시간 단축한다.

또, ‘백신 인센티브’를 적용해 저녁 6시 이후라도 ‘백신 접종 완료자’ 2명이 포함돼 있으면 4명까지 모임이 가능해진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2차 백신 접종까지 마친 뒤 면역 형성 기간인 14일이 경과한 사람이 대상이다.

아울러, 김 총리는 일부 일탈과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극히 일부의 일탈과 위반행위로 인해 방역의 부담을 공동체 전체가 짊어지는 일은 더 이상 없도록 하겠다"며 "행정처분 기준을 강화하고 역학조사 과정에서부터 위법행위를 철저히 가려내겠다"며 "모든 지자체에 방역수칙 이행관리를 전담할 조직을 설치해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확산 위험이 높아진 일부 시설에 대해 종사자에 대한 주기적 선제검사도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김부겸 총리는 "전국의 가용병상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고, 각 지자체와 함께 신규병상을 신속히 확보해 나가겠다"며 "그러나 전체적인 의료 대응 체계에는 차질이 없도록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정부는 2학기 개학이 시작되고 전 국민 백신접종이 본격 궤도에 오르는 앞으로 2주간의 방역관리가 이번 4차 유행 극복의 갈림길"이라며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 호소했다.

정부의 이번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현행 거리두기 단계는 다음달 5일까지 유지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