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길거리 음식·대표 분식 메뉴 총망라… K-푸드 외연 확장

대상 오푸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사진=대상 제공)
대상 오푸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사진=대상 제공)

[금융경제신문=박일규 기자] 대상의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가 한국 인기 길거리 음식 및 대표 분식 메뉴를 총망라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을 런칭하고 K-푸드 외연 확장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한류 열풍에 힘입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에는 김밥, 떡볶이, 핫도그 등 길거리 음식의 글로벌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대상 오푸드 떡볶이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7배 증가했으며 미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Kroger)와 아마존에 입점하기도 했다. 특히 아마존에서는 오푸드 HMR 떡볶이 제품이 떡 부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초이스’에 선정된 바 있다.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는 크게 간편 식사류와 디저트류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선보인다. 식사류는 기존에 판매 중인 만두, 떡볶이, 김말이, 어묵바에 더해 김밥, 핫도그, 전 등 신규 3개 품목을 늘린 7개 품목(총 20종)으로 디저트류는 기존 판매되는 호떡, 붕어빵, 호두과자에 이어 신제품 곡물스낵까지 4개 품목(총 8종)으로 운영된다.

대상은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11개 품목을 앞세워 북미, 유럽 등 주요 서구권 시장을 중심으로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한다는 전략으로 현지 에스닉 마켓과 온라인 채널 입점을 시작으로 향후 메인스트림 채널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중 미국에 ‘K-김밥 대란’을 몰고 왔던 김밥은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를 고려해 야채, 매콤어묵, 잡채 등 3종으로 출시한다. 밥 양은 줄이고 속재료를 든든히 넣어 아삭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 떡볶이도 기존에 판매 중인 뇨끼 떡볶이 외에 현지 입맛을 고려해 다양한 맛과 형태로 선보인다. 가운데가 비어 소스가 잘 배어드는 팬네(Penne) 파스타에서 착안한 ‘국물 구멍 떡볶이’,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광장시장의 두꺼운 스타일의 ‘왕가래떡 국물 떡볶이’ 등 2종이다. 이외에도 핫도그 역시 ‘콘도그(corn dog)’ 현태로 선보이게 된다.

이경애 대상 식품글로벌BU장은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분식의 인기와 글로벌 고객 수요를 적극 반영해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런칭과 함께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전세계인들의 입맛과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K-푸드 시장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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