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옵티머스 환매 지연에도 규모 성장 ... 저금리 국면에 투심 쏠린 듯
폐쇄형 상품에 대한 판매사의 설명의무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 "투트랙 방식 점검 진행할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안다정 기자] 사모펀드 업계가 연이어 환매 중단 등의 문제로 투자자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지만 공모·사모펀드 시장은 오히려 규모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금리, 저성장 국면이 고착화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유동자금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일 금융투자협회 통계포털에 따르면 사모펀드와 공모펀드 모두 작년 말보다 규모 면에서 성장했다. 공모펀드의 경우 올해 상반기 기준 262조9865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말 기준 242조3380억원에서 20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사모펀드 시장 규모도 함께 늘어났다. 사모펀드 시장은 올해 환매 연기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지만 순자산총액은 422조 9899억원으로, 지난해 말 기준 416조 4583억보다 6조 가량 늘었다. 공모시장 자금이 더 늘긴 했지만 악재가 겹침에도 그 규모는 커진 것이다.

사실상 공모·사모펀드 규모가 늘어나면서 투자 심리가 주식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올해 들어 기준금리 인하가 두 차례나 이뤄진 데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으로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처에 대한 관심이 쏠리며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된 것으로 보인다.

◇ 사모펀드 점검 나서는 판매사, 현장 검사 진행하는 당국 

사모펀드 시장 규모가 늘어났다 해도 공모펀드의 상승폭이 더 컸던 이유로는 ‘투명성’이 꼽힌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금융당국의 기조는 소비자 보호에 방점을 찍고 금융상품의 불완전 판매 등을 차단하는 것이었다. 증권뿐 아니라 전 금융권에 걸쳐 소비자 피해에 대한 적극적인 중재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모니터링에도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는 불 붙은 듯 커져갔다. 라임사태를 시작으로 대규모 환매 중단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옵티머스 펀드’ 사태 등이 그 사례다. 사모펀드를 둘러싼 오명을 불식하기 위해서는 폐쇄형 상품에 대한 판매사, 운용사의 설명의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2일 금융당국은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 피해 집중분야 전면점검 합동회의 개최를 개최하고 사모펀드에 대한 전면적인 검사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저금리 기조 지속으로 시장 유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고위험 상품 투자 및 금융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면서 사모펀드와 P2P 업계에서 금융소비자 피해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불법행위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금융사고 및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영역을 집중 점검함으로써 금융시장 신뢰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검사 계획을 발표했다.

사모펀드 시장은 판매사를 통한 전체 사모펀드에 대한 자체 전수점검과 집중점검반(금감원+유관기관)에 대한 전체 사모운용사 현장검사를 통해 '투트랙' 방식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